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약하게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케이팝 팬덤이라는 커뮤니티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점차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음악 시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SNS의 힘으로 팬덤활동과 팬덤 문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팬덤활동 중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팬의 SNS글쓰기에 주목하여 팬의 SNS 글쓰기를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약하게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케이팝 팬덤이라는 커뮤니티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점차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음악 시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SNS의 힘으로 팬덤활동과 팬덤 문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팬덤활동 중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팬의 SNS글쓰기에 주목하여 팬의 SNS 글쓰기를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 3 가지로 유형화한 다음에 팬의 SNS 글쓰기의 각 유형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팬의 SNS 글쓰기의 각 유형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에 미친 영향에 작용한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케이팝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방탄소년단의 팬덤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방탄소년단의 팬인 ‘아미’의 SNS 글쓰기가 가장 활발한 트위터와 위버스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0대~20대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515명의 응답이 회수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450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의 SNS 글쓰기는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과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팬의 SNS 글쓰기의 3 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팬의 SNS 글쓰기는 타인의 공감을 향상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팬의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은 자기성찰과의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석이 되었다. 또한 팬의 SNS 글쓰기는 자기성찰과 관계가 유의미함을 밝혔다. 즉, 팬의 SNS 글쓰기의 3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자기성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자기이해의 탐구하고 탐구를 통한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의 재조정 과정이 가능한 성찰을 위한 글을 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글의 공유 및 공개가 가능하며 접근성이 높은 SNS 글쓰기는 자지성찰에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셋째, 팬의 SNS 글쓰기의 3 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각각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을 경유하여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는 점이 확인하였다. 즉,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이 팬의 SNS 글쓰기와 자기성찰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팬들이 SNS 글쓰기를 할 때 얻은 타인의 공감이 자기성찰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가 예상한 대로 각 SNS 글쓰기의 유형이 자기성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팬의 SNS 글쓰기의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 3 가지 유형 중 ‘자아추구 글쓰기’는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 및 자기성찰에 가장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덤 현상과 글쓰기의 관계라는 새로운 주제를 다루었으며 현재 케이팝 팬덤의 SNS 상의 주된 팬덤활동인 팬의 SNS 글쓰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약하게 발전하고 있는 오늘날, 케이팝 팬덤이라는 커뮤니티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점차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음악 시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SNS의 힘으로 팬덤활동과 팬덤 문화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팬덤활동 중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팬의 SNS글쓰기에 주목하여 팬의 SNS 글쓰기를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 3 가지로 유형화한 다음에 팬의 SNS 글쓰기의 각 유형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팬의 SNS 글쓰기의 각 유형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에 미친 영향에 작용한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이다. 이를 위해 케이팝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방탄소년단의 팬덤활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 방탄소년단의 팬인 ‘아미’의 SNS 글쓰기가 가장 활발한 트위터와 위버스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10대~20대 4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였다. 최종 515명의 응답이 회수되었으며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하고 총 450명의 응답을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팬의 SNS 글쓰기는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과 유의미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팬의 SNS 글쓰기의 3 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팬의 SNS 글쓰기는 타인의 공감을 향상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둘째, 팬의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은 자기성찰과의 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즉,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이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석이 되었다. 또한 팬의 SNS 글쓰기는 자기성찰과 관계가 유의미함을 밝혔다. 즉, 팬의 SNS 글쓰기의 3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자기성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자기이해의 탐구하고 탐구를 통한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정체성의 재조정 과정이 가능한 성찰을 위한 글을 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글의 공유 및 공개가 가능하며 접근성이 높은 SNS 글쓰기는 자지성찰에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셋째, 팬의 SNS 글쓰기의 3 개 유형인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가 각각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을 경유하여 자기성찰의 4개 하위요인인 자기탐색, 자기이해, 타인탐색, 타인이해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는 점이 확인하였다. 즉,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이 팬의 SNS 글쓰기와 자기성찰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팬들이 SNS 글쓰기를 할 때 얻은 타인의 공감이 자기성찰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가 예상한 대로 각 SNS 글쓰기의 유형이 자기성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팬의 SNS 글쓰기의 ‘자아추구 글쓰기’, ‘상호작용 글쓰기’, ‘관련하는 콘텐츠 생산 글쓰기’ 3 가지 유형 중 ‘자아추구 글쓰기’는 SNS 글에 대한 타인의 공감 및 자기성찰에 가장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팬덤 현상과 글쓰기의 관계라는 새로운 주제를 다루었으며 현재 케이팝 팬덤의 SNS 상의 주된 팬덤활동인 팬의 SNS 글쓰기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mid the phenomenal growth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the increasing K-pop fandom community significantly contributes to the music market, cultural entertainment field, and further the development of the country. Notably, the emergence of social platforms (SNS) has accelerated and diversi...
Amid the phenomenal growth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the increasing K-pop fandom community significantly contributes to the music market, cultural entertainment field, and further the development of the country. Notably, the emergence of social platforms (SNS) has accelerated and diversified fandom culture and activities such as online writing. Considering the proliferation of K-pop fans' writing activitie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fans' SNS posts and examine their impact on fans' self-reflection. Focusing on the K-pop boyband BTS's fan base, a sample of 450 participants was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and analyzed by SPS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ree types of fans' SNS posts, including self-pursing posts, interactive posts, and related-content posts, positively impact readers' empathy for the posts. Second, the readers' empathy positively affects four sub-factors of self-reflection, namely self-examination, self-understanding, examination of others' perspectives, and understanding others. Third, the results comfirmed the mediating effect of readers' empath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ns' SNS post and their self-reflection. Aiming to fill this research gap, the current study contributes to the existing literature by extending the knowledge of fandom communication through their SNS posts. From a practical standpoint, the findings provide fans, entertainment firms, and other stakeholders insights into fans' writing activities in bolstering community connection, marketing strategies and maintaining their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flourishing K-pop industry.
Amid the phenomenal growth of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the increasing K-pop fandom community significantly contributes to the music market, cultural entertainment field, and further the development of the country. Notably, the emergence of social platforms (SNS) has accelerated and diversified fandom culture and activities such as online writing. Considering the proliferation of K-pop fans' writing activities, this study aims to identify characteristics of fans' SNS posts and examine their impact on fans' self-reflection. Focusing on the K-pop boyband BTS's fan base, a sample of 450 participants was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and analyzed by SPSS.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ree types of fans' SNS posts, including self-pursing posts, interactive posts, and related-content posts, positively impact readers' empathy for the posts. Second, the readers' empathy positively affects four sub-factors of self-reflection, namely self-examination, self-understanding, examination of others' perspectives, and understanding others. Third, the results comfirmed the mediating effect of readers' empath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ns' SNS post and their self-reflection. Aiming to fill this research gap, the current study contributes to the existing literature by extending the knowledge of fandom communication through their SNS posts. From a practical standpoint, the findings provide fans, entertainment firms, and other stakeholders insights into fans' writing activities in bolstering community connection, marketing strategies and maintaining their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flourishing K-pop industr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