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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창작 수업지도안 연구 : 구체음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송인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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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구체음악 창작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고,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는 것에 있다. 지도안 개발을 위해 블렌디드 러닝의 이론을 탐색하였으며 2015 개정 중학교 음악 2 교과서 10종을 분석하였고,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특성을 살려 수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구체음악 창작 수업을 개발하였으며, 모둠별 활동을 진행하여 협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하였다. 이후 현장 교사 3인에게 현장 적합성을 검증받았다. 본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블렌디드 러닝 모형을 음악수업에 적용해 본 결과 차시별로 학습공간이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수업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모둠별 창작활동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개발된 수업의 내용은 현장 적합성 검증을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teaching method for Concrete Music creation utilizing blended learning and evaluate its suitability for an actual classroom. In order to develop this teaching method, blended learning theory was studied and 10 different middle school Music II textbooks(2015 revised editi...

주제어

#블렌디드 러닝 현대음악 구체음악 창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인희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지원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103 p.
키워드 블렌디드 러닝 현대음악 구체음악 창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19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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