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술 역시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인터넷은 더욱 효율적인 온라인 소통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양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전자상거래플랫폼은 기존 체계의 편리함은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타 인터넷 플랫폼과는 지속적으로 연결 및 융합하여 생활양식의 변화를 이끄는 선봉에 위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가 모여 생성된 콘텐츠 플랫폼은 기존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초월해 소셜 플랫폼 영역의 전반을 끊임없이 확장 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인 ...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술 역시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인터넷은 더욱 효율적인 온라인 소통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양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전자상거래플랫폼은 기존 체계의 편리함은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타 인터넷 플랫폼과는 지속적으로 연결 및 융합하여 생활양식의 변화를 이끄는 선봉에 위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가 모여 생성된 콘텐츠 플랫폼은 기존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초월해 소셜 플랫폼 영역의 전반을 끊임없이 확장 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인 UGC 플랫폼과 전자상거래의 결합은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글로벌 소셜 플랫폼의 주요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중국 역시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지만 중국인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글로벌 소셜 미디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기반의 소셜 플랫폼(예: Weibo, 샤오홍슈, 즈후등)을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중국 내 로컬 플랫폼 중 가장 대표적인 UGC 소셜 플랫폼은 샤오홍슈이다. 2021년 4월 샤오홍슈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샤오홍슈의 사용자 수는 3억 명을 초과했으며 가장 활발한 사용자층은 90-95년대 생으로 나타났다. 샤오홍슈 플랫폼 속에서 사용자는 주로 짧은 비디오와 사진 및 텍스트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공유하며 주로 뷰티, 스킨케어, 피트니스, 음식, 관광, 학습 등의 분야를 다룬다. 샤오홍슈 커뮤니티 내 전체 게시물의 조회수가 일 100억 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적극 사용자 비중이 높다. 사용자는 샤오홍슈 플랫폼에서 문자,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해 상세한 제품 리뷰와 사용기를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샤오홍슈의 특성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의 상세한 정보와 장단점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샤오홍슈의 발전은 중국 사용자들의 생활 방식, 소비 태도, 구매 의사결정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샤오홍슈를 비롯한 중국 내 소셜 플랫폼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글로벌 소셜 플랫폼에 비해 중국 내 소셜 플랫폼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하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 소셜 플랫폼 연구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중국 소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소셜 플랫폼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샤오홍슈에는 한국과 관련된 콘텐츠 역시 다양하게 업로드 되고 있으며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정보 탐색 역시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이뤄진다. 이는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에게, 한국 사회를 빠르게 수용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뜻하기에 샤오홍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중국과 한국 모두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샤오홍슈 내 한국 맛집 콘텐츠의 정보품질과 정보원의 특성이 방문의도, 구전의도와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샤오홍슈 플랫폼에 게시된 게시물의 정보 품질(적시성, 관련성, 정확성, 유용성)과 정보원의 특성(전문성, 인기성, 진실성)을 각각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방문 의도, 구전의도, 지속 사용의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명확한 검증을 위해 샤오홍슈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307개의 응답을 수집한 후 SPSS 26.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아래와 같다. 첫째, 샤오홍슈의 정보품질 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양성’,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보품질 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정보품질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적시성’,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샤오홍슈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진실성’ 요인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기성’ 요인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기성’ ‘진실성’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셜커머스 앱 샤오홍슈 한국 맛집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유용성 그리고 정보원의 전문적이고 진실한 내용이 소비자의 방문의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샤오홍슈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내용이 확실하고 전문적이지 않으면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정보 콘텐츠를 가장한 마케팅 콘텐츠의 비중의 증가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과학의 발전과 함께 인터넷 기술 역시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인터넷은 더욱 효율적인 온라인 소통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생활양식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전자상거래플랫폼은 기존 체계의 편리함은 더욱 발전시킴과 동시에 타 인터넷 플랫폼과는 지속적으로 연결 및 융합하여 생활양식의 변화를 이끄는 선봉에 위치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가 생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콘텐츠가 모여 생성된 콘텐츠 플랫폼은 기존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초월해 소셜 플랫폼 영역의 전반을 끊임없이 확장 시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용자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인 UGC 플랫폼과 전자상거래의 결합은 틱톡,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글로벌 소셜 플랫폼의 주요 특징으로 자리 잡았다. 중국 역시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고 있지만 중국인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글로벌 소셜 미디어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 기반의 소셜 플랫폼(예: Weibo, 샤오홍슈, 즈후등)을 주로 사용한다. 이러한 중국 내 로컬 플랫폼 중 가장 대표적인 UGC 소셜 플랫폼은 샤오홍슈이다. 2021년 4월 샤오홍슈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샤오홍슈의 사용자 수는 3억 명을 초과했으며 가장 활발한 사용자층은 90-95년대 생으로 나타났다. 샤오홍슈 플랫폼 속에서 사용자는 주로 짧은 비디오와 사진 및 텍스트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공유하며 주로 뷰티, 스킨케어, 피트니스, 음식, 관광, 학습 등의 분야를 다룬다. 샤오홍슈 커뮤니티 내 전체 게시물의 조회수가 일 100억 회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적극 사용자 비중이 높다. 사용자는 샤오홍슈 플랫폼에서 문자, 사진, 동영상 등을 통해 상세한 제품 리뷰와 사용기를 공유할 수 있다. 이러한 샤오홍슈의 특성을 통해 소비자는 제품의 상세한 정보와 장단점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기에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다. 샤오홍슈의 발전은 중국 사용자들의 생활 방식, 소비 태도, 구매 의사결정 등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샤오홍슈를 비롯한 중국 내 소셜 플랫폼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지만 글로벌 소셜 플랫폼에 비해 중국 내 소셜 플랫폼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비하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중국 내 소셜 플랫폼 연구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그 중에서도 중국 소비자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소셜 플랫폼 샤오홍슈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또한 샤오홍슈에는 한국과 관련된 콘텐츠 역시 다양하게 업로드 되고 있으며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의 한국에 대한 정보 탐색 역시 플랫폼 내에서 활발하게 이뤄진다. 이는 한국 내 중국 유학생들에게, 한국 사회를 빠르게 수용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뜻하기에 샤오홍슈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중국과 한국 모두에게 의미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샤오홍슈 내 한국 맛집 콘텐츠의 정보품질과 정보원의 특성이 방문의도, 구전의도와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첫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였다. 샤오홍슈 플랫폼에 게시된 게시물의 정보 품질(적시성, 관련성, 정확성, 유용성)과 정보원의 특성(전문성, 인기성, 진실성)을 각각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방문 의도, 구전의도, 지속 사용의도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명확한 검증을 위해 샤오홍슈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307개의 응답을 수집한 후 SPSS 26.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를 아래와 같다. 첫째, 샤오홍슈의 정보품질 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다양성’,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정보품질 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정보품질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적시성’, ‘정확성’, ‘유용성’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샤오홍슈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진실성’ 요인이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기성’ 요인이 구전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정보원의 특성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문성’, ‘인기성’ ‘진실성’ 요인이 지속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소셜커머스 앱 샤오홍슈 한국 맛집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유용성 그리고 정보원의 전문적이고 진실한 내용이 소비자의 방문의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은 샤오홍슈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내용이 확실하고 전문적이지 않으면 소비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정보 콘텐츠를 가장한 마케팅 콘텐츠의 비중의 증가로 인한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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