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쇼트클립영상의 PPL특성이 시청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중국버전 틱톡(TikTok)속 PPL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장아동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전시경영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뉴미디어와 광고 사업이 발전하는 가운데 광고와 뉴미디어의 결합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뉴미디어의 발달로 광고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매스컴이 크게 변화한 데 따른 것이다. 쇼트클립영상은 뉴미디어 발전의 산물로 광고 전파에 활용이 갈수록 넓어져 많은 광고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쇼트클립영상 전파에 어떻게 광고가 삽입되어 전파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광고를 쇼트클립영상에 삽입하여 전파하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를 연구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서 총 323부의 표본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여 확보된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우선 첫째, 중국 틱톡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앱 내에 나타나는 PPL광고의 정보성은 광고태도(=0.655, t=6.749)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락성과 신뢰성은 광고태도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도출되었고, 불편성은 본 연구에서 예상했던 바와 같이 광고태도(=-0.133, t=-1.991)에 부(-)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따라서 가설 1, 가설 3과 가설 5는 채택되었으나, 가설 2와 가설 4는 기각되었다. 둘째, PPL 광고를 통해서 나타난 광고태도는 브랜드 태도(=0.444, t=5.856)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new media and advertising business, the combination of advertising and new media is deepening. This is because the form and content of advertisements and the mass media have changed significantly due to the development of new media. Short clip videos are a product of the dev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아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전시경영전공
지도교수 권혁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ii, 8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857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