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연구 원문보기


진송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실행 연구로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지, 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지 탐색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은 어떠한가?
2.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강원도 S시에 위치한 A 유치원 기린반(단일 학급이자 3, 4, 5세 혼합연령 학급)에서 2021년 3월 3일부터 7월 30일까지 22주간 실행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기린반 교사와 혼합 연령 유아 18명이다. 연구자는 혼합 연령 학급에서의 유아의 놀이 지원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문제를 인식하고 이에 대한 원인으로 연구자의 관찰 기록에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었다.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찾아 실행하고 다시 분석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3차에 거쳤다. 이에 자유놀이 시간 동안 유아의 놀이 활동 동영상, 현장 노트, 참여 관찰 기록 자료, 놀이 활동사진, 놀이 흐름 동영상, 연구자의 반성적 저널 등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을 위한 실행 과정은 다음과 같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놀이를 적절하게 지원해주고 싶었으나, 놀이 관찰 기록을 충실히 작성하고 있지 않다는 문제를 분석하였다. 이에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계획하여 1차 실행을 하고, 그 과정과 평가를 바탕으로 2차 실행을 하고 1차와 2차 실행의 평가를 바탕으로 3차 실행을 이루는 순환적인 실행 연구를 실시하였다. 1차 실행 연구는 지속적 놀이 관찰을 위해 디지털 기기 활용하기, 2차 실행 연구는 놀이 관찰 기록을 위한 탐색 및 적용, 3차 실행 연구는 놀이 지원을 병행한 관찰 기록과 실행으로 문제 분석 후 계획, 실행, 평가하였다.
둘째, 관찰 기록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 지원 과정 속 교사의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불가능은 없음을 깨달았다. 연구자는 관찰 기록이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하고 제대로 된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 인식하고 교사가 모든 것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충실한 관찰과 기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둘째, 놀이 지원을 위한 관찰 기록을 작성해야 함을 깨달았다. 단순한 사실을 기록하는 것, 누군가에게 보여주기식으로 작성된 것 이 아닌 유아의 놀이 지원 방향을 고민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 끊임없이 연구하여 교사 전문성을 길러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놀이가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 매 순간 교사는 교육적 판단을 해야 하므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세심하게 관찰하고 적절한 지원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여 전문적, ...

주제어

#유아교육 유아 관찰 관찰기록 놀이 놀이지원 실행연구 놀이중심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송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14 p
키워드 유아교육 유아 관찰 관찰기록 놀이 놀이지원 실행연구 놀이중심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2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