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6, 2006년, pp.339 - 369
조부경 , 고영미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과 과학 교수 실제 및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가 어ㄸ한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과학 교수 불안 검사 결과를 토대로 선정된 과학 교수 불안이 낮은 교사 2명과 높은 교사 2명 및 그 학급 유아를 대상으로 면접, 관찰 및 관련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과학 교수 불안이 낮은 교사들은 과학을 부담스러워하지 않으며 자신이 생각한대로 실제를 수행하고 있었으나 그들이 지향하는 과학 교육의 방향과 실제는 교사에 따라 각기 달랐으며, 이에 따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또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과학 교수 불안이 높은 교사들은 과학을 어려워하고 좋아하지 않으나, 실제 교수에서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간의 직접적인 관련성은 적었으며, 교수 실제에 따라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관련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는 교사의 과학 교수 불안 그 자체보다는 과학 교수 실제가 유아의 과학에 대한 태도 형성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과학 교수 실제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This study identifies the relationships among kindergarten teachers" science teaching anxiety, science teaching practices, and their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Two teachers with low science teaching anxiety, two teachers with high anxiety, and their students were the subjects for this stud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