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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무직원의 역량향상을 기반으로 한 교육훈련 실태 및 인식에 관한 연구 : 경기도 고양시 교육공무직원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대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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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량 중심 교육훈련의 관점에서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의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학교 교육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 문제를 첫째, 교육공무직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제도와 운영실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둘째, 교육공무직의 교육훈련 참여실태와 교육훈련의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역량 강화 교육훈련의 필요성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떠한 역량향상 교육을 우선으로 요구하고 있는가, 넷째, 교육공무직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어떤 교육훈련 제도가 필요한가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연구 문제를 탐색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 역량의 개념과 인적자원 관리와 교육훈련, 교육공무직의 개념에 관한 문헌연구를 실시하였고, 제도분석을 통해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훈련 참여 현황, 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와 교육훈련의 효과, 우선으로 개발이 필요한 역량,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저해 요인, 상시학습제도 도입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 제도분석 결과 각 시도에서는 조례를 통해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의 목적을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능력개발’로 제시하고 있지만, 교육공무직원이 요구하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미흡한 상황으로 지금까지 시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교육공무직원을 위한 제도는 역량향상을 위한 교육훈련보다는 임금이나 근로에 대한 여건 개선 방향으로 노력이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그 결과, 교육공무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훈련 기회의 부족 상태가 지속되며, 교육공무직원이 자리를 이석하고 교육훈련을 참여하는 상황을 학교에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교육공무직원의 최근 1년간 교육훈련 이수 시간을 분석한 결과 19시간 이하의 교육훈련 이수자가 교육공무직원의 47.5%로 확인되었고, 20시간~50시간 교육훈련 이수자는 46.2%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육행정공무원의 연간 최저 교육 이수 시간이 80시간인 것과 비교하였을 때 교육공무직원의 교육훈련 이수 시간은 교육공무직원의 역량향상 내지는 직무 전문성을 유지하기에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판단되었고, 현재 교육공무직원 교육훈련의 가장 큰 문제점을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교육공무직원에게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육공무직원의 요구와 흥미를 반영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우선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실제 업무와의 연관성 또한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교육훈련의 효과에 대한 교육공무직원의 인식은 학습효과(M=3.52), 전이효과(M=3.44)로 전이효과가 학습효과보다 평균값이 낮게 확인되었고, 전이효과를 높이기 위한 대책으로 교육훈련의 수요조사 시점부터 직무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수요조사를 통하여 교육생이 선발되어야 하며, 직무를 중심으로 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구성하여야 한다. 교육공무직원의 직종과 수준을 고려한 다양한 전문 교육과정의 확대가 필요하며, 교육훈련 종료 시 평가항목에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어느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전이효과를 기반으로 한 기능 중심의 평가항목을 추가하고, 교육공무직원 인사관리 측면에서도 교육훈련과 연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공무직원은 기반역량 중 ...

주제어

#인적자원정책 교육공무직원,교육훈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대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i,182 p
키워드 인적자원정책 교육공무직원,교육훈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3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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