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of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for Public Library Director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25 - 52  

오지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광진정보도서관) ,  정동열 (이화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모델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한 내용분석법, 우수성과자로 구성된 포커스그룹 인터뷰, 서울특별시 자치단체소속 공공도서관의 관장 및 사서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와 전문가를 통한 타당성 검증 등의 복합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19개 요소로 구성된 국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모델을 개발하였으며, 이는 향후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개발 및 강화를 위한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for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which could help the progress of public libraries. Complex methods like contents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FGI with high performers, survey to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librar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자의 주관적 해석과 판단으로 인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도서관협회에서 공공도서관분야의 주요 현안을 조사․연구하기 위한 현장전문가 들로 구성된 공공도서관 전문위원 경력자와 도서관 경영 분야 교수를 패널로 선정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를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성공적인 공공도서관 운영을 위한 공공도서관장의 리더십 역량요소를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공공도서관장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정의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최근의 정의를 보면 리더십을 리더 한 사람보다 그리고 리더가 하는 업무보다큰 개념으로 보고 있으며, 리더십을 하나의 고정된 지위나 영향력으로 이해하지 않고 조직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인식한다(Hughes, Ginnett and Curphy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조직목적 달성을 위한 리더-팔로워-상황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이러한 리더십 정의는 리더십을 하나의 고정된 지위나 영향력으로 이해하는 고전적인 개념에 비해 조직의 목표와 관련되어 있는 구체성, 리더와 팔로워 그리고 상황 요소를 포괄하는 상호작용으로 이해하는 역동성과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의 지속적인 과정으로 보는 지속성을 갖는 것으로 본다.
공공도서관장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십 과정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장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십 과정은 자신의 공공도서관 조직 임무를 분명 하게 설정하고, 공공도서관장의 위치에 맞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현대적 역량의 개념을 처음 제시한 학자인 McClelland(1973)는 역량을 ‘성공적인 업무 수행자와 평균적인 업무 수행자를 비교해서 우수한 수행자에게 나타나는 성공과 관련된 특성’으로 정의하였으며, 이후 역량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학자에 의해 유사한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리더십 수행과정에서 역량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이러한 리더십 수행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역량은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 그 특성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Spencer and Spencer 1993), 실제 수행상황에서 가동되어 과제나 요구에 반응하는 수행능력이고(윤정일 외 2007), 역량이 가동되는 상황에 따라 수행의 양상이 달라지는 맥락성을 가지고 있으며(Wood and Power 1987), 학습 가능하고(White 1959), 능력과는 다르게 조직의 성과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이홍민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문화체육관광부. 2015.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홈페이지.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online] [cited 2015. 10.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015. National Library Statistics System Homepage.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online] [cited 2015. 10. 13.] 

  2. 삼일회계법인. 2001. 정부 역량모델 구축과 시범적용. 서울: 안전행정부. Samil PricewaterhouseCoopers Korea. 2001. Development and Example Application of GovernmentCompetency Model. Seoul: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3. 송혜진. 2011. 경찰서장의 리더십 핵심역량 도출 및 진단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과. Song, Hey-Jin. 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Questionnaire that Assess the LeadershipCore Competencies of the Police Chiefs. Ph.D. diss., Department of Police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Korea. 

  4. 윤정일 외. 2007.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연구, 45(3):233-260. Yun, Chung-il et al. 2007. "The Essential Characteristics and Dimensions of Competence asHuman Abil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45(3): 233-260. 

  5. 이군희. 2009.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서울: 법문사. Lee, Gunhee. 2009. Research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Seoul: Bobmunsa. 

  6. 이홍민. 2009. 역량평가: 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서울: 리드리드. Lee, Hong-Min. 2009. Competency Assessment: Competency Modeling and CompetencyEvaluation. Seoul: Readread. 

  7. 장덕현, 이연옥, 윤진. 2003. 공공도서관장의 역할과 일상적 직무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4(4): 253-270. Chang, Duk-Hyun, Lee, Yeon-Ok and Yoon, Jin. 2003. "Rethinking Public Library Director'sDuties: A Qualitative Approach."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4): 253-270. 

  8. 정동열, 조찬식. 2012. 문헌정보학 조사연구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Jeong, Dong Youl and Cho, Chan-Sik. 2012. 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9. 최병순. 2008. 핵심역량 기반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방안. 숙명리더십연구, 7: 189-217. Choi, Byung Soon. 2008. "The Development of a Core Competency-based Leadership Program." Journal of Sookmyung Global Leadership, 7: 189-217. 

  10. Ammons-Stephens, S. et al. 2009. "Developing core leadership competencies for the library professions." Library Leadership and Management, 23(2): 63-74. 

  11. Bennis, W. and Nanus, B. 1985. Leadership: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Y: Harper & Row. 

  12. Bryant, J. and Poustie, K. 2001. Competencies Needed by Public Library Staff. Gutersloh:Bertelsmann Foundation. 

  13. Corbus, L. 1998. "Key Attributes for Library Administration." Public Libraries, 37(6): 355-356. 

  14. Crismond, L. F. and Leisner, A. B. 1988. "The Top Ten Public Library Leaders: A Survey." Public Libraries, 27(3):122-124. 

  15. Dubois, D. D. 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Amherst, MA: HRD Press. 

  16. Garrou, S. M., Nichols, J. and Martin, C. 1996. "The Role of the Public Library Director." Katharine Sharp Review, 2(Winter): 1-8. 

  17. Goldhor, H. 1989. "The Head Librarian as Administrator of a Public Library." Illinois Libraries, 71(7): 306-313. 

  18. Haycock, K. 2011. "Exemplary Public Library Branch Managers: Their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Library Management, 32(4/5): 266-278. 

  19. Hernon, P., Powell, R. R. and Young, A. P. 2003. The Next Library Leadership: Attributes of Academic and Public Library Director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20. Hughes, R., Ginnett, R. C. and Curphy, G. J. 2012. Leadership: Enhancing the Lessons of Leadership. 7th ed. Boston: MacGraw-Hill. 

  21. Jordan, M. W. 2012. "Developing Leadership Competencies in Librarians." IFLA Journal, 38(1): 37-46. 

  22. Lowe, J. A. 1928. Public Library Administration.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3. Lucia, A. D. and Lepsinger, R. 1999. The Art &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4.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6. 

  25.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26. Mullins, J. and Linehan, M. 2006. "Desired Qualities of Public Library Leader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7(2): 133-143. 

  27. Mumford, L. Q. and Rogers, R. D. 1959. "Library Administration in Its Current Development." Library Tends, 7(3): 357-367. 

  28. Osborne, R. 1996. "Evaluation of Leadership in Ontario Public Librarie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21(3-4): 20-34. 

  29. Sager, D. 2001. "Evolving Virtues: Library Administrative Skills." Public Libraries, 40(4):268-272. 

  30. Sheldon, B. E. 1992. "Library Leaders: Attributes Compared to Corporate Leaders." Library Trends, 40(3): 391-401. 

  31. Spencer, L. M. and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Y: John Wiley & Sons. 

  32. Usherwood, B. et al. 2001. Recruit, Retain and Lead: The Public Library Workforce Study. Birmingham: The Council for Museums, Archives and Libraries. [online] 

  33. White, R. W. 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297-333. 

  34. Wood, R. and Power, C. 1987. "Aspects of the Competence-Performance Distinction: Educational, Psychological and Measurement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5): 409-42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