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0 no.3, 2016년, pp.25 - 5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for Korean public library directors which could help the progress of public libraries. Complex methods like contents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FGI with high performers, survey to librarians and directors of public librari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정의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 최근의 정의를 보면 리더십을 리더 한 사람보다 그리고 리더가 하는 업무보다큰 개념으로 보고 있으며, 리더십을 하나의 고정된 지위나 영향력으로 이해하지 않고 조직목적을 달성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인식한다(Hughes, Ginnett and Curphy 2012).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을‘조직목적 달성을 위한 리더-팔로워-상황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이러한 리더십 정의는 리더십을 하나의 고정된 지위나 영향력으로 이해하는 고전적인 개념에 비해 조직의 목표와 관련되어 있는 구체성, 리더와 팔로워 그리고 상황 요소를 포괄하는 상호작용으로 이해하는 역동성과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의 지속적인 과정으로 보는 지속성을 갖는 것으로 본다. | |
공공도서관장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십 과정은 무엇인가? | 공공도서관장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한 리더십 과정은 자신의 공공도서관 조직 임무를 분명 하게 설정하고, 공공도서관장의 위치에 맞는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현대적 역량의 개념을 처음 제시한 학자인 McClelland(1973)는 역량을 ‘성공적인 업무 수행자와 평균적인 업무 수행자를 비교해서 우수한 수행자에게 나타나는 성공과 관련된 특성’으로 정의하였으며, 이후 역량에 대한 정의는 다양한 학자에 의해 유사한 개념으로 정의되었다. | |
리더십 수행과정에서 역량은 어떤 특성을 갖는가? | 이러한 리더십 수행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역량은 개인의 내재적 특성으로 그 특성들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Spencer and Spencer 1993), 실제 수행상황에서 가동되어 과제나 요구에 반응하는 수행능력이고(윤정일 외 2007), 역량이 가동되는 상황에 따라 수행의 양상이 달라지는 맥락성을 가지고 있으며(Wood and Power 1987), 학습 가능하고(White 1959), 능력과는 다르게 조직의 성과창출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이홍민 2009). |
문화체육관광부. 2015.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홈페이지.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online] [cited 2015. 10. 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2015. National Library Statistics System Homepage.Sejong: Ministry of Culture, Sports & Tourism. [online] [cited 2015. 10. 13.]
삼일회계법인. 2001. 정부 역량모델 구축과 시범적용. 서울: 안전행정부. Samil PricewaterhouseCoopers Korea. 2001. Development and Example Application of GovernmentCompetency Model. Seoul: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
송혜진. 2011. 경찰서장의 리더십 핵심역량 도출 및 진단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경찰행정학과. Song, Hey-Jin. 2011. A Study on Development of Questionnaire that Assess the LeadershipCore Competencies of the Police Chiefs. Ph.D. diss., Department of Police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Dongguk University, Korea.
윤정일 외. 2007. 인간 능력으로서의 역량에 대한 고찰: 역량의 특성과 차원. 교육학연구, 45(3):233-260. Yun, Chung-il et al. 2007. "The Essential Characteristics and Dimensions of Competence asHuman Abil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45(3): 233-260.
이군희. 2009. 사회과학 연구방법론. 서울: 법문사. Lee, Gunhee. 2009. Research 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Seoul: Bobmunsa.
이홍민. 2009. 역량평가: 인적자본 역량모델 개발과 역량평가. 서울: 리드리드. Lee, Hong-Min. 2009. Competency Assessment: Competency Modeling and CompetencyEvaluation. Seoul: Readread.
정동열, 조찬식. 2012. 문헌정보학 조사연구법.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Jeong, Dong Youl and Cho, Chan-Sik. 2012. Research Methods in Library and InformationScience.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최병순. 2008. 핵심역량 기반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방안. 숙명리더십연구, 7: 189-217. Choi, Byung Soon. 2008. "The Development of a Core Competency-based Leadership Program." Journal of Sookmyung Global Leadership, 7: 189-217.
Ammons-Stephens, S. et al. 2009. "Developing core leadership competencies for the library professions." Library Leadership and Management, 23(2): 63-74.
Bennis, W. and Nanus, B. 1985. Leadership: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Y: Harper & Row.
Bryant, J. and Poustie, K. 2001. Competencies Needed by Public Library Staff. Gutersloh:Bertelsmann Foundation.
Corbus, L. 1998. "Key Attributes for Library Administration." Public Libraries, 37(6): 355-356.
Crismond, L. F. and Leisner, A. B. 1988. "The Top Ten Public Library Leaders: A Survey." Public Libraries, 27(3):122-124.
Dubois, D. D. 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Amherst, MA: HRD Press.
Garrou, S. M., Nichols, J. and Martin, C. 1996. "The Role of the Public Library Director." Katharine Sharp Review, 2(Winter): 1-8.
Goldhor, H. 1989. "The Head Librarian as Administrator of a Public Library." Illinois Libraries, 71(7): 306-313.
Haycock, K. 2011. "Exemplary Public Library Branch Managers: Their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Library Management, 32(4/5): 266-278.
Hernon, P., Powell, R. R. and Young, A. P. 2003. The Next Library Leadership: Attributes of Academic and Public Library Directors.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Hughes, R., Ginnett, R. C. and Curphy, G. J. 2012. Leadership: Enhancing the Lessons of Leadership. 7th ed. Boston: MacGraw-Hill.
Jordan, M. W. 2012. "Developing Leadership Competencies in Librarians." IFLA Journal, 38(1): 37-46.
Lowe, J. A. 1928. Public Library Administration. Chicago, IL: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Lucia, A. D. and Lepsinger, R. 1999. The Art &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Lynn, M. R. 1986.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35(6): 382-386.
McClelland, D. C. 1973. "Testing for Competence Rather than Intelligence." American Psychologist, 28(1): 1-14.
Mullins, J. and Linehan, M. 2006. "Desired Qualities of Public Library Leaders." Leadership & Organization Development Journal, 27(2): 133-143.
Mumford, L. Q. and Rogers, R. D. 1959. "Library Administration in Its Current Development." Library Tends, 7(3): 357-367.
Osborne, R. 1996. "Evaluation of Leadership in Ontario Public Libraries." Canadian Journal of Information and Library Science, 21(3-4): 20-34.
Sager, D. 2001. "Evolving Virtues: Library Administrative Skills." Public Libraries, 40(4):268-272.
Sheldon, B. E. 1992. "Library Leaders: Attributes Compared to Corporate Leaders." Library Trends, 40(3): 391-401.
Spencer, L. M. and Spencer, S. M. 1993.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NY: John Wiley & Sons.
Usherwood, B. et al. 2001. Recruit, Retain and Lead: The Public Library Workforce Study. Birmingham: The Council for Museums, Archives and Libraries. [online]
White, R. W. 1959.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5): 297-333.
Wood, R. and Power, C. 1987. "Aspects of the Competence-Performance Distinction: Educational, Psychological and Measurement Issues."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9(5): 409-4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