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G공립단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남: 22명, 여: 22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 통제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2021년 4월 19일부터 2021년 7월 9일까지 12주간 매주 1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와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 능력 검사는 Hudson, Forman와 Brion-Meisels(1982)의 조망수용 검사를 기초로 윤복희(2011)가 수정·보완한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G공립단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남: 22명, 여: 22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 통제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2021년 4월 19일부터 2021년 7월 9일까지 12주간 매주 1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와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 능력 검사는 Hudson, Forman와 Brion-Meisels(1982)의 조망수용 검사를 기초로 윤복희(2011)가 수정·보완한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모수 독립표본 t검증(Mann-Whitney U)으로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친사회적 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06.0, p<0.01).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중 개인정서 조절능력(t=326.5, p<0.05), 유치원생활 적응능력(t=382.0, p<0.001)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 형성능력(t=263.0, p>0.05)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조망수용 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28.5, p<0.01). 조망수용 능력의 하위요인 중 인지 조망수용 능력(t=210.0, p<0.05), 정서 조망수용 능력(t=101.0, p<0.001)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G공립단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남: 22명, 여: 22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 통제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2021년 4월 19일부터 2021년 7월 9일까지 12주간 매주 1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와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 능력 검사는 Hudson, Forman와 Brion-Meisels(1982)의 조망수용 검사를 기초로 윤복희(2011)가 수정·보완한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SPSS 2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모수 독립표본 t검증(Mann-Whitney U)으로 비교․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친사회적 행동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06.0, p<0.01).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 중 개인정서 조절능력(t=326.5, p<0.05), 유치원생활 적응능력(t=382.0, p<0.001)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인관계 형성능력(t=263.0, p>0.05)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의 조망수용 능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28.5, p<0.01). 조망수용 능력의 하위요인 중 인지 조망수용 능력(t=210.0, p<0.05), 정서 조망수용 능력(t=101.0, p<0.001) 모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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