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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채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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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조망수용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다문화 그림책을 활용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조망수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S시에 소재하고 있는 G공립단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4명(남: 22명, 여: 22명)으로 실험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 통제집단 22명(남: 11명, 여: 11명)이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2021년 4월 19일부터 2021년 7월 9일까지 12주간 매주 1회씩 총 12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 검사와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친사회적 행동 검사는 Mcginnis와 Goldstein(1990)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도구를 이원영, 박찬옥, 노영희(1992)가 수정·보완하여 제작한 ‘친사회적 행동검사’를 사용하였고, 조망수용 능력 검사는 Hudson, Forman와 Brion-Meisels(1982)의 조망수용 검사를 기초로 윤복희(2011)가 수정·보완한 ‘조망수용 능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자료를 수집하여 사후검사 점수에서 사전검사 점수를 뺀 증가분에 대하여 ...

주제어

#유아교육 다문화 그림책 토의활동 친사회적 행동 조망수용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채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00 p
키워드 유아교육 다문화 그림책 토의활동 친사회적 행동 조망수용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0763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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