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안전 7대 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지식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문제해결능력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 G시에 위치한 K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이다. 실험집단은 D광역시 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 통제집단은 G시의 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이다. 실험집단은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주제중심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21년 4월 26일부터 2021년 7월 14일까지 12주 동안 주 2회씩 총 24회 진행하였다. 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검사도구로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제작하였으며,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는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
본 연구는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안전 7대 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지식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문제해결능력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 G시에 위치한 K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이다. 실험집단은 D광역시 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 통제집단은 G시의 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이다. 실험집단은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주제중심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21년 4월 26일부터 2021년 7월 14일까지 12주 동안 주 2회씩 총 24회 진행하였다. 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검사도구로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제작하였으며,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는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안전지식은 주제중심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23, p<.001). 안전지식 7대 영역을 살펴보면 교통안전을 제외한 생활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은 통제집단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5.35, p<.001). 안전문제해결능력 7대 영역을 살펴보면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을 제외한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안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안전 7대 영역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1-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지식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안전문제해결능력 7대 영역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 G시에 위치한 K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이다. 실험집단은 D광역시 병설유치원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 통제집단은 G시의 대학교 부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5명(남아 10명, 여아 5명)이다. 실험집단은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주제중심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처치는 2021년 4월 26일부터 2021년 7월 14일까지 12주 동안 주 2회씩 총 24회 진행하였다. 유아의 안전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검사도구로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본 연구자가 연구 목적에 맞게 제작하였으며, 안전문제해결능력 검사도구는 윤채은(2020)이 사용한 검사도구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의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를 대상으로 독립표본 t 검증을 실시하여 자료를 처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안전지식은 주제중심 통합적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통제집단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4.23, p<.001). 안전지식 7대 영역을 살펴보면 교통안전을 제외한 생활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약물 및 사이버 중독 예방,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의 안전문제해결능력은 통제집단과 비교해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5.35, p<.001). 안전문제해결능력 7대 영역을 살펴보면 약물 및 사이버중독 예방을 제외한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예방 및 신변보호,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동극을 활용한 안전교육활동이 유아의 안전지식과 안전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점에서 안전교육의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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