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3년여 앞둔 상황에서 다수의 소규모학교를 보유한 전남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소규모학교와 대규모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과 학교시설 공간 여건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학교에 대하여 선택과목 운영 특성과 학교 공간 여건, 그리고 이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은 무엇인가? 나.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학교 공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개선·제안 사항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교육과정 정책 및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소규모학교 3개교, 대규모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선택과목 운영 현황 및 학교시설 여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을 선택과목과 관련하여 살펴보기 위해 대상학교의 교육과정편제표와 실제 편성된 선택과목를 확인하여 본 바 대규모학교의 선택 과목수가 더 다양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와 연계되어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선택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대규모학교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택과목 개설의 제한사항으로 교사 배정문제를 첫 번째로 보는 인식은 같았으나 그 다음 순위로 대규모학교는 교실 부족을, 소규모학교는 학생 부족을 선택하여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교사와 학생 모두 두 비교 집단이 교실 증축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대규모학교는 학생 이동동선을 고려한 교실 재배치 소규모학교는 다양한 교실을 위한 교실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3년여 앞둔 상황에서 다수의 소규모학교를 보유한 전남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소규모학교와 대규모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과 학교시설 공간 여건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학교에 대하여 선택과목 운영 특성과 학교 공간 여건, 그리고 이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은 무엇인가? 나.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학교 공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개선·제안 사항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교육과정 정책 및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소규모학교 3개교, 대규모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선택과목 운영 현황 및 학교시설 여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을 선택과목과 관련하여 살펴보기 위해 대상학교의 교육과정편제표와 실제 편성된 선택과목를 확인하여 본 바 대규모학교의 선택 과목수가 더 다양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와 연계되어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선택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대규모학교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택과목 개설의 제한사항으로 교사 배정문제를 첫 번째로 보는 인식은 같았으나 그 다음 순위로 대규모학교는 교실 부족을, 소규모학교는 학생 부족을 선택하여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교사와 학생 모두 두 비교 집단이 교실 증축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대규모학교는 학생 이동동선을 고려한 교실 재배치 소규모학교는 다양한 교실을 위한 교실 리모델링을 선택하여 차이를 보였다. 교과교실 증축에 대한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교사의 경우 대규모학교는 ‘각 교과별 전용 학습 환경이 구축된 멀티미어실’을 소규모학교는 ‘온라인 전용 강의실 등 블렌디드 수업 환경’을 선택하여 차이를 나타냈고, 학생의 경우 교실 증축이 필요하다면 우선 요구되는 공간에 대해 대규모학교는 ‘쾌적한 자율학습실 및 동아리활동실’을, 소규모학교는 ‘편리한 홈베이스 확장과 휴게공간’을 선택하였다. 셋째,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개선·제안 사항은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교사 부족으로 선택과목 개설 한계를 꼽았고, 그 다음 순위로 학교 공간 부족을 선택했다. 각 학교에 적합한 고교학점제 유형에 대하여 대규모학교는 단위학교 단독형을 소규모학교는 타학교 연계형와 온라인 강의활용형을 선택해 차이를 나타냈다.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교원 수급 및 교원 역량 개발’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대규모학교는 ‘다양한 학교 공간 확보’가 소규모학교는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구축으로 과목 선택 범위 확대’가 많았다.
이 연구 결과는 학교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 실태와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학교 특성별 고교학점제 운영 유형을 제시하고 고교학점제 공간 재구조화시 우선순위 선정 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3년여 앞둔 상황에서 다수의 소규모학교를 보유한 전남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소규모학교와 대규모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과 학교시설 공간 여건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학교에 대하여 선택과목 운영 특성과 학교 공간 여건, 그리고 이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은 무엇인가? 나.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학교 공간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다. 소규모 고등학교와 대규모 고등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개선·제안 사항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교육과정 정책 및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소규모학교 3개교, 대규모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선택과목 운영 현황 및 학교시설 여건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 특성을 선택과목과 관련하여 살펴보기 위해 대상학교의 교육과정편제표와 실제 편성된 선택과목를 확인하여 본 바 대규모학교의 선택 과목수가 더 다양함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와 연계되어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선택과목에 대한 만족도가 대규모학교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택과목 개설의 제한사항으로 교사 배정문제를 첫 번째로 보는 인식은 같았으나 그 다음 순위로 대규모학교는 교실 부족을, 소규모학교는 학생 부족을 선택하여 차이를 보였다. 둘째, 학교 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에 대한 수요자의 인식 및 요구 사항은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학교 공간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교사와 학생 모두 두 비교 집단이 교실 증축을 가장 많이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대규모학교는 학생 이동동선을 고려한 교실 재배치 소규모학교는 다양한 교실을 위한 교실 리모델링을 선택하여 차이를 보였다. 교과교실 증축에 대한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교사의 경우 대규모학교는 ‘각 교과별 전용 학습 환경이 구축된 멀티미어실’을 소규모학교는 ‘온라인 전용 강의실 등 블렌디드 수업 환경’을 선택하여 차이를 나타냈고, 학생의 경우 교실 증축이 필요하다면 우선 요구되는 공간에 대해 대규모학교는 ‘쾌적한 자율학습실 및 동아리활동실’을, 소규모학교는 ‘편리한 홈베이스 확장과 휴게공간’을 선택하였다. 셋째,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개선·제안 사항은 고교학점제 시행으로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교사 부족으로 선택과목 개설 한계를 꼽았고, 그 다음 순위로 학교 공간 부족을 선택했다. 각 학교에 적합한 고교학점제 유형에 대하여 대규모학교는 단위학교 단독형을 소규모학교는 타학교 연계형와 온라인 강의활용형을 선택해 차이를 나타냈다. 고교학점제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두 집단 모두 ‘교원 수급 및 교원 역량 개발’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대규모학교는 ‘다양한 학교 공간 확보’가 소규모학교는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시스템 구축으로 과목 선택 범위 확대’가 많았다.
이 연구 결과는 학교규모별 고교학점제 운영 실태와 구성원의 인식 및 요구를 기반으로 하여 향후 학교 특성별 고교학점제 운영 유형을 제시하고 고교학점제 공간 재구조화시 우선순위 선정 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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