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총괄목표와 핵심역량,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음악교육에서 창작 활동의 개념과 방법,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았고,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켈러의 ARCS 이론을 중심으로 네 가지 동기 요소의 개념과 각 요소의 하위전략 및 세부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으며, 예비 음악 교사들과 본 수업지도안을 적용하여 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최종 수업지도안은 켈러의 ARCS 이론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였다. 또한, 학습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설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활동 계획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창작 수업지도안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작 활동에 대한 동기와 흥미가 유발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광고 음악 풀송(Full song)을 본 수업의 주제로 설정한 것이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며, 학습자에게 친숙한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총괄목표와 핵심역량,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음악교육에서 창작 활동의 개념과 방법,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았고,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켈러의 ARCS 이론을 중심으로 네 가지 동기 요소의 개념과 각 요소의 하위전략 및 세부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으며, 예비 음악 교사들과 본 수업지도안을 적용하여 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최종 수업지도안은 켈러의 ARCS 이론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였다. 또한, 학습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설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활동 계획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창작 수업지도안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작 활동에 대한 동기와 흥미가 유발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광고 음악 풀송(Full song)을 본 수업의 주제로 설정한 것이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며, 학습자에게 친숙한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크롬 뮤직랩(Chrome Music Lab) 송메이커(SONG MAKER)를 활용하여 풀송(Full song)의 선율을 창작하는 활동은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유도하기에 적합하며 더욱 효과적인 창작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창작 수업지도안으로 실제 중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면 학습자들이 음악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가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창작 수업을 구성하고자 하는 음악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의 총괄목표와 핵심역량,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음악교육에서 창작 활동의 개념과 방법,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알아보았고,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켈러의 ARCS 이론을 중심으로 네 가지 동기 요소의 개념과 각 요소의 하위전략 및 세부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였으며, 예비 음악 교사들과 본 수업지도안을 적용하여 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최종 수업지도안은 켈러의 ARCS 이론이 충분히 반영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였다. 또한, 학습 목표는 측정할 수 있게 설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 활동 계획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창작 수업지도안으로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작 활동에 대한 동기와 흥미가 유발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학습자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되어있는 광고 음악 풀송(Full song)을 본 수업의 주제로 설정한 것이 능동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며, 학습자에게 친숙한 자료를 제공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학습 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크롬 뮤직랩(Chrome Music Lab) 송메이커(SONG MAKER)를 활용하여 풀송(Full song)의 선율을 창작하는 활동은 학습자가 흥미를 느끼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유도하기에 적합하며 더욱 효과적인 창작 학습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았을 때,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창작 수업지도안으로 실제 중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하면 학습자들이 음악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본 연구의 결과가 켈러의 ARCS 이론을 적용한 창작 수업을 구성하고자 하는 음악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usic Creation Class Guidance Plan for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by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based on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in 2015.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I examined the overall goals, core competence, contents system, and achi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usic Creation Class Guidance Plan for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by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based on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in 2015.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I examined the overall goals, core competence, contents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Subsequently, the concept, method, importance, and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reative activities were examined, and focusing on Keller’s ARCS theory, which i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is study, the concepts of four motivational elements and sub-strategies and detailed strategies of each element were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a Music Creation Class Guidance Plan was prepared to apply Keller’s ARCS theory, and a mock class was conducted by applying this Guidance Plan with preliminary teachers. The final Guidance Plan that sufficiently reflected Keller’s ARCS theory was appropriate to induce student motivation and interest. In addition, the learning goal was set to be measurable, and based on this, the learning activity plan was systematically organized. In addition, in inducing active participation, the full song, an advertising music close to the student‘s life, was effective. Based on this experience, it was found that student-friendly materials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In particular, more effective learning can be expected through Full Song melody creation using Chrome Music Lab and Song Maker. Whe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put together, Keller’s theory of ARCS induces interest and active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 hope the result of this thesis will be of great help to music teachers who want to construct creative classes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Music Creation Class Guidance Plan for 3rd grade middle school students by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based on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in 2015.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I examined the overall goals, core competence, contents system, and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revised music curriculum, Subsequently, the concept, method, importance, and educational significance of creative activities were examined, and focusing on Keller’s ARCS theory, which is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is study, the concepts of four motivational elements and sub-strategies and detailed strategies of each element were analyzed. Based on the analysis, a Music Creation Class Guidance Plan was prepared to apply Keller’s ARCS theory, and a mock class was conducted by applying this Guidance Plan with preliminary teachers. The final Guidance Plan that sufficiently reflected Keller’s ARCS theory was appropriate to induce student motivation and interest. In addition, the learning goal was set to be measurable, and based on this, the learning activity plan was systematically organized. In addition, in inducing active participation, the full song, an advertising music close to the student‘s life, was effective. Based on this experience, it was found that student-friendly materials increase the learning effect. In particular, more effective learning can be expected through Full Song melody creation using Chrome Music Lab and Song Maker. Whe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put together, Keller’s theory of ARCS induces interest and active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 hope the result of this thesis will be of great help to music teachers who want to construct creative classes applying Keller’s ARCS theory.
주제어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 흥미 동기유발 Keller ARCS Music Creation Guidance Plan Motiv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진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134 p.
키워드
음악 창작 수업지도안 흥미 동기유발 Keller ARCS Music Creation Guidance Plan Motiv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