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교재 2종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재에서 나타나는 성별 고정관념에 대하여 분석하고, 두 교재를 비교하며 젠더 의식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들을 바탕으로 보다 올바르고 성 평등한 교재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Ⅰ장에서는 연구를 진행하기에 앞서 한국어 교재에 나타나는 성별 고정관념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고 연구 방법을 서술하였다.
Ⅱ장에서는 성별 고정관념에 관한 정의와 성별 고정관념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영향까지 살펴보았으며 소절을 나누어 잠재적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또한 함께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
저자 | 손지수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
지도교수 | 양명희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 97 p. |
키워드 | 성별 고정관념 젠더 의식 한국어 교재 Gender stereotypes gender consciousness Korean textbooks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8685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