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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인터넷망이 발전함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OTT(Over The Top) 플랫폼은 스마트폰의 대중적인 보급과 함께 그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정해진 공간에서 방송사가 정해둔 편성표를 따라갈 수 없는 시청자들은 시공간적 제약을 뛰어넘어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원하는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일명 국경없는 텔레비젼의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였다. 영원할 것만 같았던 방송 채널들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였다.
2015년 국내 미디어 시장에 등장한 글로벌 OTT 기업 넷플릭스는 빠른 속도로 국내 OTT 시장을 점유하였고 플랫폼 비지니스 특성상 승자독식구조로 독과점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낳게 되었다. 경쟁력과 차별성을 가지지 못한 국내 OTT 사업자들은 위기의식을 갖고 뒤늦게 여러 가지 전략적인 제휴와 변화로 경쟁력을 갖추어 대응하고 있는 실정이다.
로컬 OTT 플렛폼들은 해외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 그리고 단단한 유저 데모그래픽 확보 등의 전략을 통해 미디어 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전체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오직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
저자 | 최효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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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토경제학과 |
지도교수 | 김범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49 p |
키워드 | 넷플릭스 인터넷망 시장 점유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09243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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