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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빅데이터를 통한 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요인 분석,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 시즌2' 제언
Analysis of Success Factors of OTT Original Contents Through BigData, Netflix's 'Squid Game Season 2' Proposal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1, 2022년, pp.55 - 64  

안성훈 (동국대학교 연극학과) ,  정재우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 ,  오세종 (한국외국어대학교 AI 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success factors of OTT original content through big data, and intends to suggest scenarios, casting, fun, and moving elements when producing the next work. In addition, I would like to offer suggestions for the success of 'Squid Game Season 2'. The success factor of 'Squid G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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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통해 OTT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요인을 분석한다. 넷플릭스의 ‘오징어게임을 기반으로 흥행요인을 분석하고, ‘오징어게임 시즌2’의 시나리오, 캐스팅, 재미 및 감동 요소, 2차 저작권 및 MD 판매 전략 등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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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오세종, "기업 문화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가치 분석과 활용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p.2 

  2. 조태호, "텍스트 마이닝의 개념과 응용," 지식정보인프라, 제5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1, pp.76-77 

  3. 강선경.이현창.신성윤, "비정형데이터 수집을 통한 드라마 시청률 연관어 분석," 한국정보통신학회, 제21권, 제8호, 한국정보통신학회, 2017, pp.1567-1574. 

  4. SeJong Oh,YoungJae Kim, IllChul Doo, "Study of profit model of Web-dramas on portal sites using big data, Focused on the Web-dramas with the K-pop singers as the lead casts 'Exo, Next Door and I Order you,"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Vol.76, No.4, 2017, pp.6104-6109. 

  5. Sejong oh, Sunghun Ahn, Jungmin byun, "A big data study on viewers' Response and success factors in the D2C Era, Focused on tvN's web-real Variety 'SinSeoYuGi' and Naver Tv Cas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4, No.2, 2016, pp.12-17 

  6. 김보영, 넷플릭스 CEO '오징어 게임' 유니버스 시작됐다. 시즌 2 공식화, 이데일리, 2022.1.21. 

  7. 장유하, '오징어게임' 다시 전세계 1위 자리 탈환, 넷플릭스 사상 최장 1위 기록, 서울경제, 2021.11.11. 

  8. 코리안클릭,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초기 성과 확인, 2021년 10월 26일 제 319-2호. 

  9. Nielsen Media Korea Digital Data(Android OS,/iOS Mobile, 2021.08.16. 주간~2021.09.20. 주간. 

  10. 이유진, 독일 언론이 분석한 성공요인, 문화소식,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21.10.11. 

  11. 송미경, '심리'로 분석한 오징어 게임의 성공비결, 인문사회과학, 에듀진, 2021.12.02.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튜브와 넷플릭스의 추천 알고리즘, 2020.03.24., https://blog.naver.com/with_msip/221870532849 

  13. 텍스톰, 전세계를 휩쓸은 추억의 90년대 놀이 '오징어게임', 2021.10.1., https://blog.naver.com/textom/222522928132 

  14. 두일철, 오세종, 인공지능 시대의 문화기술, 초연결시대의 기술 발전과 사회변화, 한빛아카데미, 2022, pp.4-7 

  15. 코리안클릭, 넷플릭스 '오징어게임' 초기 성과 확인, 2021년 10월 26일 제 319-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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