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증진을 위한 소집단미술치료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mall Group Art Therapy for Enhancement of Self-Expression and Peer Relationship of Adolescents 원문보기


박현아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재활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소집단미술치료가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P시 D남자 중학교의 전문상담교사가 재학 중인 중학생 1학년들 가운데 자기표현이 부족하여 또래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대한 심리적 중재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중학생 1학년 학생 4명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서를 대상 학생의 가정에 보내어 해당 청소년 및 학부모 동의를 받아 자기표현과 또래관계 증진 소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9월 15일부터 2021년 11월 24일까지 주 1∼2회 매 회기 60분씩, 총 12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 측정을 위해 사용한 연구 도구는 Rokos와 Schroeder(1979)의 자기표현 평정척도를 우리나라 문화적 배경에 맞게 재구성된 변창진과 김성회(1980)의 자기표현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학교생활화(KSD)를 프로그램 사전·사후·추후 검사에 사용하였다. 또한 자기표현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행동관찰을 실시하였는데 이는 프로그램 실시 1주일 전에 2회 자유놀이 시간을 10분씩, 프로그램 실시 과정 중 행동변화는 프로그램 실시 전 자유놀이 10분간을 동영상촬영을 하였다. 행동유지를 관찰하기 위해서 프로그램 종료 2주 후에 1주일 동안 2회 자유놀이 10분간을 동영상촬영을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 척도를 분석하여 자기표현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 분석하여 점수에 따른 사전·사후·추후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nhancement of self-expression of first graders of middle school who had difficulty expressing themselves. Among the first graders of middle school who are attending D All-Male Middle School in P-si where a professional ...

Keyword

#청소년  #자기표현  #또래관계 증진  #소집단미술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재활심리전공
지도교수 공마리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69
키워드 청소년, 자기표현, 또래관계 증진, 소집단미술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469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