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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책 읽기를 활용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nhanced Milieu Teaching with Book Reading on Communica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송이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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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발달장애 유아가 사회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발달장애 유아는 말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어를 사용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인다. 또한 새로운 어휘를 배운다고 하더라도, 습득한 어휘를 의사소통에 사용하지 못한다.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발달장애 유아에게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적용되었고, 이 중재가 발달장애 유아의 자발화 증가와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런데도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장애 유아의 어휘와 의사소통 증진을 위해 적용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책 읽기를 활용한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장애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G 광역시에 소재한 단설유치원의 특수학급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 유아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참여자별로 3가지의 상황을 설정하여 단일 대상 연구 설계법 중 상황 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ltipl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DD) have difficulty in communicating with other people. Although children with DD can speak, they have difficulty in using spoken language. At the same time, even though children with DD learn new vocabularies, they cannot use the acquired vocabulary for...

주제어

#책 읽기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송이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최혜승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67
키워드 책 읽기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39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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