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컨텍스트의 다관점 선택 요인에 기반한 OTT 서비스의 탐색 및 검색 방식 제안 Navigation and Search method proposal for OTT service based on multi-perspective selection factor of the user context.원문보기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시대로 사용자들이 TV 를 끄고 새로운 플랫폼을 켜는 코드 커팅(cord cutting) 현상이 심화되며 OTT 산업의 성장은 가속화 되었고, OTT 시장은 서로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차별화를 두고 있다. 국내 가장 이용률이 높은 넷플릭스의 경우 현재 500 개가 넘는 콘텐츠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개인의 취향과 비슷한 콘텐츠 추천을 해주는 알고리즘 기술 개발 및 시청 환경 개선에 많은 투자와 연구가 진행된 반면, 사용자가 시청할 콘텐츠를 선택 할 때 어떤 요인들로 탐색을 하게 되는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어떻게 검색을 하게 되는지 등 탐색, 검색 방식에 따른 콘텐츠 선택 과정에서의 ...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시대로 사용자들이 TV 를 끄고 새로운 플랫폼을 켜는 코드 커팅(cord cutting) 현상이 심화되며 OTT 산업의 성장은 가속화 되었고, OTT 시장은 서로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차별화를 두고 있다. 국내 가장 이용률이 높은 넷플릭스의 경우 현재 500 개가 넘는 콘텐츠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개인의 취향과 비슷한 콘텐츠 추천을 해주는 알고리즘 기술 개발 및 시청 환경 개선에 많은 투자와 연구가 진행된 반면, 사용자가 시청할 콘텐츠를 선택 할 때 어떤 요인들로 탐색을 하게 되는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어떻게 검색을 하게 되는지 등 탐색, 검색 방식에 따른 콘텐츠 선택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식과 요인들로 콘텐츠를 탐색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시청을 하게 된다. 그날의 날씨, 계절, 시간적 컨텍스트 (예 : 자투리 시간 혹은 잠들기 전), 함께 시청하는 사람 등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주며 혹은 원하는 콘텐츠가 있을 경우 이를 찾기 위해 사용자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정보(예 : 전지현이 도둑질 하는 그 영화)를 활용한 유추 검색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콘텐츠를 선택하게 되는 사용자의 탐색 및 검색 컨텍스트를 고려하여 요인과 특성을 구조화하고, 요구되는 요인을 대응할 수 있는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게 아래와 같은 세가지 연구 질문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질문 1. OTT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방법은 무엇이며 각 방법론에서 고려 해야 할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 질문 2. 컨텍스트로부터 도출된 문제 사항(pain point) 및 요구 사항(needs)는 어떤 기준과 유형으로 구조화(framework)될 수 있는가? 연구 질문 3. 구조화된 요소들을 기반으로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새로운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하고자 할 때, 어떤 구조와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OTT 서비스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고, 국내 가장 높은 이용률을 가지고 있는 넷플릭스와 더불어, 국내 서비스 왓챠, 웨이브를 선정하여 주요 서비스들이 각 차원에서 어떤 서비스/기능/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서비스의 실제 이용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페르소나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10 명의 인터뷰 대상자를 선별하여 사용자 경험에 따른 심층 조사를 진행하였다. 해당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 사항(pain point) 및 요구사항(needs)을 도출하였으며 새로운 방향성에 적용할 만한 요소를 추출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용자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단순히 서비스 내의 큐레이션을 통한 일방적 탐색이 아닌, 사용자의 컨텍스트에 기반한 탐색이 될 수 있는 조건과 이에 대한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검색 경험에서도 사용자가 접근 가능한 정보 유형에 적합한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하여 탐색 및 검색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을 주는 확장된 서비스 제공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
코로나 19 이후 비대면 시대로 사용자들이 TV 를 끄고 새로운 플랫폼을 켜는 코드 커팅(cord cutting) 현상이 심화되며 OTT 산업의 성장은 가속화 되었고, OTT 시장은 서로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더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고, 차별화를 두고 있다. 국내 가장 이용률이 높은 넷플릭스의 경우 현재 500 개가 넘는 콘텐츠를 제공 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적절하게 제공하기 위해 개인의 취향과 비슷한 콘텐츠 추천을 해주는 알고리즘 기술 개발 및 시청 환경 개선에 많은 투자와 연구가 진행된 반면, 사용자가 시청할 콘텐츠를 선택 할 때 어떤 요인들로 탐색을 하게 되는지,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어떻게 검색을 하게 되는지 등 탐색, 검색 방식에 따른 콘텐츠 선택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사용자들은 다양한 방식과 요인들로 콘텐츠를 탐색하여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하고 시청을 하게 된다. 그날의 날씨, 계절, 시간적 컨텍스트 (예 : 자투리 시간 혹은 잠들기 전), 함께 시청하는 사람 등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주며 혹은 원하는 콘텐츠가 있을 경우 이를 찾기 위해 사용자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정보(예 : 전지현이 도둑질 하는 그 영화)를 활용한 유추 검색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콘텐츠를 선택하게 되는 사용자의 탐색 및 검색 컨텍스트를 고려하여 요인과 특성을 구조화하고, 요구되는 요인을 대응할 수 있는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크게 아래와 같은 세가지 연구 질문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질문 1. OTT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방법은 무엇이며 각 방법론에서 고려 해야 할 기준은 무엇인가? 연구 질문 2. 컨텍스트로부터 도출된 문제 사항(pain point) 및 요구 사항(needs)는 어떤 기준과 유형으로 구조화(framework)될 수 있는가? 연구 질문 3. 구조화된 요소들을 기반으로 모바일 인터페이스에서 새로운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하고자 할 때, 어떤 구조와 형태로 표현될 수 있는가? 이를 위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OTT 서비스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관련 문헌 및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고, 국내 가장 높은 이용률을 가지고 있는 넷플릭스와 더불어, 국내 서비스 왓챠, 웨이브를 선정하여 주요 서비스들이 각 차원에서 어떤 서비스/기능/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지 사례 연구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서비스의 실제 이용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페르소나 기준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10 명의 인터뷰 대상자를 선별하여 사용자 경험에 따른 심층 조사를 진행하였다. 해당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 사항(pain point) 및 요구사항(needs)을 도출하였으며 새로운 방향성에 적용할 만한 요소를 추출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사용자 컨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탐색 및 검색 방식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단순히 서비스 내의 큐레이션을 통한 일방적 탐색이 아닌, 사용자의 컨텍스트에 기반한 탐색이 될 수 있는 조건과 이에 대한 방식을 제안한다. 또한, 검색 경험에서도 사용자가 접근 가능한 정보 유형에 적합한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식을 제시하여 탐색 및 검색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을 주는 확장된 서비스 제공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
Since COVID-19, the growth of the OTT industry has accelerated due to the deepening code cutting phenomenon in which users turn off TV and turn on new platforms in the non-face-to-face era, and the OTT market has secured more content and differentiated itself to attract users. Netflix, the most used...
Since COVID-19, the growth of the OTT industry has accelerated due to the deepening code cutting phenomenon in which users turn off TV and turn on new platforms in the non-face-to-face era, and the OTT market has secured more content and differentiated itself to attract users. Netflix, the most used content in Korea, currently provides more than 500 contents, but in order to properly provide the content to users, a lot of investment and research have been conducted in developing algorithmic technologies and improving the viewing environment. Users search for content in various ways and factors to select and watch the desired content. Factors such as the day's weather, season, and temporal context (e.g., time to sleep or before you fall asleep), and if there is content you want, analogical searches using fragmentary information (e.g., the movie Jeon Ji-hyun steals something.) are made. Therefore, I would like to propose a navigation and search method that can be explored based on the user's context rather than simply in-service curation. In addition, it is expected to provide enhanced services that provide new experiences in the search and search processes by suggesting ways to respond appropriately to the types of information users can access. Accordingly, this study was largely conducted through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Research Question 1. What research methods are needed to understand the context of users using OTT services and what criteria should be considered in each methodology? Research Question 2. What criteria and types can be used to structure pain points and needs derived from the context? Research Question 3. What structure and form can be used to represent a new search or search method based on structured elements in a mobile interface?
Since COVID-19, the growth of the OTT industry has accelerated due to the deepening code cutting phenomenon in which users turn off TV and turn on new platforms in the non-face-to-face era, and the OTT market has secured more content and differentiated itself to attract users. Netflix, the most used content in Korea, currently provides more than 500 contents, but in order to properly provide the content to users, a lot of investment and research have been conducted in developing algorithmic technologies and improving the viewing environment. Users search for content in various ways and factors to select and watch the desired content. Factors such as the day's weather, season, and temporal context (e.g., time to sleep or before you fall asleep), and if there is content you want, analogical searches using fragmentary information (e.g., the movie Jeon Ji-hyun steals something.) are made. Therefore, I would like to propose a navigation and search method that can be explored based on the user's context rather than simply in-service curation. In addition, it is expected to provide enhanced services that provide new experiences in the search and search processes by suggesting ways to respond appropriately to the types of information users can access. Accordingly, this study was largely conducted through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Research Question 1. What research methods are needed to understand the context of users using OTT services and what criteria should be considered in each methodology? Research Question 2. What criteria and types can be used to structure pain points and needs derived from the context? Research Question 3. What structure and form can be used to represent a new search or search method based on structured elements in a mobile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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