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rest Play Project Class on Children's Personality 원문보기


오혜정 (중부대학교 유아상담복지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 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대상은 A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반 유아 38명이다. 실험처치를 위해 A시에 소재한 B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19명을 실험집단,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반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두 집단의 동질성 검정을 위해 사전검사는 2021년 3월 30일부터 3월 31일까지 2일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1년 4월 9일부터 2021년 6월 11일까지 주 2회 8주 14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계획안을 활용하여 8주 14회기 동안 누리과정을 진행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이 종료된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도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유아 인성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도구는 홍성호(2018)의 ‘만 4세 유아인성 검사도구-교사용’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만 5세 유아인성 검사도구-교사용’ 검사지를 이용하여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연구를 진행하기 전에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자유놀이시간에 유아인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를 만들어서 사전관찰을 하였다.
그리고 실험처치를 실시하면서 유아인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행동의 발생빈도를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진행 후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동안 관찰을 하거나 비디오 촬영을 하는 방식으로 실험집단 전체유아의 인성관련 행동에 대한 발생 빈도를 기록지에 체크하였다. 행동발생기록은 10분 동안 60번을 기록 할 수 있도록 표를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부분간격 기록법은 8초를 관찰한 후, 2초 동안 기록하여 각 구간동안의 행동발생여부를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기록하는 방법은 그 구간동안 행동이 발생하면 ‘+’로 기록하고, 행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로 기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두 집단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

주제어

#숲놀이 프로젝트 접근법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 인성 인성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혜정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상담복지학과
지도교수 홍성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25
키워드 숲놀이 프로젝트 접근법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 인성 인성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591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