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의 목적은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의 인성에 어떠한 효과를 주는 지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의 변화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 연구의 대상은 A시에 위치한 B어린이집과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반 유아 38명이다. 실험처치를 위해 A시에 소재한 B어린이집 만 5세반 유아 19명을 실험집단, C어린이집에 재원중인 만 5세반 유아 19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두 집단의 동질성 검정을 위해 사전검사는 2021년 3월 30일부터 3월 31일까지 2일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1년 4월 9일부터 2021년 6월 11일까지 주 2회 8주 14회기 동안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계획안을 활용하여 8주 14회기 동안 누리과정을 진행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이 종료된 후 사전검사와 동일한 도구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한 유아 인성의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도구는 홍성호(2018)의 ‘만 4세 유아인성 검사도구-교사용’을 수정·보완하여 재구성한 ‘만 5세 유아인성 검사도구-교사용’ 검사지를 이용하여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우선 연구를 진행하기 전에 교사교육을 실시하였다. 자유놀이시간에 유아인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를 만들어서 사전관찰을 하였다.
그리고 실험처치를 실시하면서 유아인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행동의 발생빈도를 부분간격 기록법으로 측정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진행 후 유아들간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동안 관찰을 하거나 비디오 촬영을 하는 방식으로 실험집단 전체유아의 인성관련 행동에 대한 발생 빈도를 기록지에 체크하였다. 행동발생기록은 10분 동안 60번을 기록 할 수 있도록 표를 만들어서 사용하였다. 부분간격 기록법은 8초를 관찰한 후, 2초 동안 기록하여 각 구간동안의 행동발생여부를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기록하는 방법은 그 구간동안 행동이 발생하면 ‘+’로 기록하고, 행동이 발생하지 않으면 ‘-’로 기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두 집단에서 수집된 자료는 통계프로그램인 ...
저자 | 오혜정 |
---|---|
학위수여기관 | 중부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유아상담복지학과 |
지도교수 | 홍성호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25 |
키워드 | 숲놀이 프로젝트 접근법 숲놀이 프로젝트 수업 인성 인성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5917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