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변화된 교육환경에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지시키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수학 수업에 보조적으로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I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이 수학적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과 AI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가장 효과적인 학생 그룹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2. 수학 성취도 그룹에 따른 AI 기반 수학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등학교 2학년 4개 학급에 6주간 AI 기반 수학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교수 실험 전 수학 성취도 수준을 나누기 위해 간단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였고 실험의 전과 후에 수학 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응 표본 -검정을 실시하여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수학적 태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학생들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6주간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이용한 교수・학습을 실시한 후 실시된 수학적 태도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수학의 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변화가 있어 수학에 대한 학습 의욕과 흥미, 그리고 자신감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둘째, 수학 성취 수준에 따른 수학적 태도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 AI 기반 학습 프로그램은 성취 수준 중 그룹과 상 그룹 학생들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특히 중 그룹은 수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수학적 자신감과 가치에서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태도 변화는 수학에 대한 ...
저자 | 김희경 |
---|---|
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동화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v, 45 장 |
키워드 | 고등수학 수학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6583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