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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과정 실행에서 유아교사가 인식한 교사 자율성의 의미를 탐구하는 것에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자율성에 관심과 고민이 많은 유아교사 5명을 목적 표집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1년 7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총 5개월간 이루어졌다. 연구 자료는 연구 기간 동안 집단면담 3회, 개별면담 3회에 걸쳐 면담 전사 자료와 연구자 일지를 통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삼각검증을 통해 범주화 작업을 거쳤으며, 유아교육 전문가와 최종 범주화 도출하였고 그 의미를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는 자율성을 교육과정과 유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유아교사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의도를 읽고 해석하였으며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유아와 교사가 모두 성장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유아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기 위해 교사 자율성을 발휘해야 한다고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는 자율성을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행위로서 유아의 놀이와 배움에 주목하고 놀이의 시공간을 넘나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는 교육과정 실행에서 자율성을 발휘할 때 유아의 흥미를 가장 우선에 두었으며, 유아들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항상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셋째, 유아교사는 자율성을 전문성으로 나아가고자 자율적 교사-연구자-되기와 교육 구성원과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는 스스로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사고의 전환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일상과 놀이를 서로 공유하고 공감하며 소통의 장을 요구하기도 하였다. 또한 학부모와 사회 전반적인 인식 개선과 구조와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사 자율성 의미 다시보아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또한, 유아교육과정 실행에서 자율적 ...
저자 | 박영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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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정혜영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115 p. |
키워드 | 유아교사 교육과정 교사자율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6585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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