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고고학(Digital Archaeology)은 다양한 기술을 고고학 조사, 연구, 기록, 보존, 복원, 활용 등에 적용하는 것을 말하며, 유럽 등 국외에서는 고고학의 한 분야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고고학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의 최신 연구 성과와 정책, 제도, 교육 현황 등을 분석하고, 이를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의 디지털고고학 현황과 비교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고유산에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과 관련 정책・제도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 유럽의 디지털고고학은 대학 등 고고학 관련 교육기관과 학계, 연구자를 중심으로 조사, 기록, 복원, 시각화, 전시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정책과 제도, 예산 지원, 교육 또한 체계적으로 뒷받침되어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며, 연구 성과물 역시 다채롭게 도출되고 있었다. 이런 결과물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유럽 공동 네트워크 구축과 산학협력,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국내의 디지털고고학은 여전히 고고학의 기술적 보조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유럽과 비교하여 적용되는 기술과 연구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고고유산에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고고학 조사와 연구’, ‘대중을 위한 활용 방안’, ‘정책과 제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첫째, ‘고고학 조사와 연구 활성화 방안’으로는 더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지 못했던 여러 가지 고고학적 분석과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유럽의 사례를 토대로 검토한 국내 적용 방안으로는 ‘라이더를 활용한 지표조사’, ‘원격탐사(항공사진)를 활용한 고도(古都) 등 유적 변화 연구’, ‘3D 스캔을 이용한 유물 등 정밀 조사’, ‘3D ...
디지털고고학(Digital Archaeology)은 다양한 기술을 고고학 조사, 연구, 기록, 보존, 복원, 활용 등에 적용하는 것을 말하며, 유럽 등 국외에서는 고고학의 한 분야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고고학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의 최신 연구 성과와 정책, 제도, 교육 현황 등을 분석하고, 이를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의 디지털고고학 현황과 비교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고유산에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과 관련 정책・제도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 유럽의 디지털고고학은 대학 등 고고학 관련 교육기관과 학계, 연구자를 중심으로 조사, 기록, 복원, 시각화, 전시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정책과 제도, 예산 지원, 교육 또한 체계적으로 뒷받침되어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며, 연구 성과물 역시 다채롭게 도출되고 있었다. 이런 결과물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유럽 공동 네트워크 구축과 산학협력,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국내의 디지털고고학은 여전히 고고학의 기술적 보조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유럽과 비교하여 적용되는 기술과 연구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고고유산에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고고학 조사와 연구’, ‘대중을 위한 활용 방안’, ‘정책과 제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첫째, ‘고고학 조사와 연구 활성화 방안’으로는 더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지 못했던 여러 가지 고고학적 분석과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유럽의 사례를 토대로 검토한 국내 적용 방안으로는 ‘라이더를 활용한 지표조사’, ‘원격탐사(항공사진)를 활용한 고도(古都) 등 유적 변화 연구’, ‘3D 스캔을 이용한 유물 등 정밀 조사’, ‘3D 모델링을 활용한 유적 복원과 시각화’, ‘머신러닝을 활용한 유물 자동 검색’, ‘딥러닝을 활용한 유물과 유구 자동 인식’ 등이 있다. 둘째, ‘대중을 위한 디지털고고학 활용 방안’은 기술 중심보다는 문화재의 성격과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문화재가 담고 있는 역사와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문화 소외 계층, 대중의 온・오프라인 참여 확대 등 디지털 대중고고학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대중을 위한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체험 콘텐츠’, ‘증강현실을 이용한 문화재 내부 복원’, ‘혼합현실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 ‘3D 스캔, 모델링, 프린팅의 다양한 활용과 통합 플랫폼 마련’,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과 생활상 재현’, ‘몰입형 공간 퍼포먼스를 활용한 초실감 콘텐츠’,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대중 참여 확대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셋째, 디지털고고학 관련 정책과 제도에 관해서는 현행 정책과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검토하였다. 정책 개선방안은 크게 6가지 실행방안과 12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는데, 고고정보 통합 아카이브 구축 등 데이터 통합과 접근성 증대, 데이터 품질 제고, 디지털고고학 및 관련 분야 연구 장려, 전문 인력 양성, 대중 참여 확대 방안 등이 있다. 정책과 제도는 함께 운영되어야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검토한 정책에 따른 제도 개선방안 7가지를 함께 제시하였다. 제도 개선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고고학 정의와 범위, 디지털 데이터 및 아카이브 구축, 기술별 데이터 표준과 기준 마련, 데이터 및 콘텐츠 모니터링과 평가, 저작권과 재사용 등 정보 공개, 전담 조직과 인력, 예산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디지털고고학의 활성화를 위해서 고고학계의 관련 분야 연구와 관계 부처의 정책과 제도 그리고 재정적 지원, 대학의 전공자 교육 등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유럽의 여러 사례와 같이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고유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사, 연구, 보존, 복원, 전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디지털고고학(Digital Archaeology)은 다양한 기술을 고고학 조사, 연구, 기록, 보존, 복원, 활용 등에 적용하는 것을 말하며, 유럽 등 국외에서는 고고학의 한 분야로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고고학을 선도하고 있는 유럽의 최신 연구 성과와 정책, 제도, 교육 현황 등을 분석하고, 이를 국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의 디지털고고학 현황과 비교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고유산에 더욱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과 관련 정책・제도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분석 결과, 유럽의 디지털고고학은 대학 등 고고학 관련 교육기관과 학계, 연구자를 중심으로 조사, 기록, 복원, 시각화, 전시 등 여러 분야에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련 정책과 제도, 예산 지원, 교육 또한 체계적으로 뒷받침되어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으며, 연구 성과물 역시 다채롭게 도출되고 있었다. 이런 결과물들은 문화유산에 대한 유럽 공동 네트워크 구축과 산학협력, 일자리 창출,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국내의 디지털고고학은 여전히 고고학의 기술적 보조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유럽과 비교하여 적용되는 기술과 연구가 제한적이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고고유산에 활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고고학 조사와 연구’, ‘대중을 위한 활용 방안’, ‘정책과 제도’, 세 가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첫째, ‘고고학 조사와 연구 활성화 방안’으로는 더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현재까지 진행되지 못했던 여러 가지 고고학적 분석과 해석을 시도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유럽의 사례를 토대로 검토한 국내 적용 방안으로는 ‘라이더를 활용한 지표조사’, ‘원격탐사(항공사진)를 활용한 고도(古都) 등 유적 변화 연구’, ‘3D 스캔을 이용한 유물 등 정밀 조사’, ‘3D 모델링을 활용한 유적 복원과 시각화’, ‘머신러닝을 활용한 유물 자동 검색’, ‘딥러닝을 활용한 유물과 유구 자동 인식’ 등이 있다. 둘째, ‘대중을 위한 디지털고고학 활용 방안’은 기술 중심보다는 문화재의 성격과 대중의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서 문화재가 담고 있는 역사와 사람들에 대한 스토리텔링과 문화 소외 계층, 대중의 온・오프라인 참여 확대 등 디지털 대중고고학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 대중을 위한 디지털 기술 적용 방안으로 ‘가상현실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체험 콘텐츠’, ‘증강현실을 이용한 문화재 내부 복원’, ‘혼합현실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 ‘3D 스캔, 모델링, 프린팅의 다양한 활용과 통합 플랫폼 마련’,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과 생활상 재현’, ‘몰입형 공간 퍼포먼스를 활용한 초실감 콘텐츠’, ‘온라인 콘텐츠 등 다양한 대중 참여 확대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셋째, 디지털고고학 관련 정책과 제도에 관해서는 현행 정책과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검토하였다. 정책 개선방안은 크게 6가지 실행방안과 12가지 중점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는데, 고고정보 통합 아카이브 구축 등 데이터 통합과 접근성 증대, 데이터 품질 제고, 디지털고고학 및 관련 분야 연구 장려, 전문 인력 양성, 대중 참여 확대 방안 등이 있다. 정책과 제도는 함께 운영되어야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검토한 정책에 따른 제도 개선방안 7가지를 함께 제시하였다. 제도 개선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고고학 정의와 범위, 디지털 데이터 및 아카이브 구축, 기술별 데이터 표준과 기준 마련, 데이터 및 콘텐츠 모니터링과 평가, 저작권과 재사용 등 정보 공개, 전담 조직과 인력, 예산에 관한 사항 등이 있다. 디지털고고학의 활성화를 위해서 고고학계의 관련 분야 연구와 관계 부처의 정책과 제도 그리고 재정적 지원, 대학의 전공자 교육 등이 모두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는 유럽의 여러 사례와 같이 디지털 기술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고유산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사, 연구, 보존, 복원, 전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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