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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인식과 준비가 부족하다. 세계화 속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문화가정이 증가하며, 이에 따라 다문화 학생들도 증가하고 있다. 모든 학생에게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그 방향은 다문화사회에 발맞추어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능력 신장을 추구해야 한다.
선행연구에서도 국어과 문학교육 영역에서 다문화적 요소가 결합 된 소설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할 때, 국어과 문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가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상호 소통하는 태도”를 지니는 것이라고 볼 때, 특히 ‘갈등’을 그 중요한 구성 요소로 하고 있는 소설교육을 통해 ...
저자 | 김동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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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유승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iv, 77 장 |
키워드 | 소설교육 다문화제재소설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16647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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