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량교육을 통해 바라본 초·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실천적 담론: 인권을 중심으로
Practical discourse of civil democracy education in the elementary and the secondary school through the lense of competency education: based on human righ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5, 2022년, pp.813 - 817  

신민혜 (원광대학교 체육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함께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권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시안)에 나타난 민주시민교육 내용과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 제시된 역량교육을 토대로 분석 및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용 중 범교과 학습을 통한 인권교육 강조 및 인권 교과 교육과정을 보다 상세화, 체계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학생의 인권 의식 함양과 인권보장을 위한 다양한 범교과 학습, 창의적 체험활동의 지속적인 인권교육의 실시과정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 교사의 인권 기반 관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함께 인권 친화적 학교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정을 앞둔 시점에서 학교 인권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의 마련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uggest how and what human rights education goes with civil democracy education. Analysis of civil democracy education contents in the 2022 revised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draft and that of the 2030 OECD Education project have been performed to find out what cont...

주제어

표/그림 (1)

참고문헌 (13)

  1. Ministry of Education. (2021). Direction(Draft) of the Next National Curriculum in 2022.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No. 2015-80. 

  3. M. H Shin. & S. Y. Kim. (2022). Alternatives to Improving the Curriculum of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to Enhance Future Responsiveness.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9(11), 537-543. DOI : 10.14400/JDC.2021.19.11.537 

  4. M. H Shin. & N. K. Cho. (2019).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the expansion of university students' career spectrums in the dance department. Research in Dance Education, 20(2), 208-224. 

  5. H. N. Park. & S. J. Um. & H. H. Cho. & J. H. Kim. & S. J. Jung. (2021). Teaching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at Different School Level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53(2), 1-29. DOI : 10.35557/trce.53.2.202106.001 

  6. S. Choi. & J. Y. Lee. (2021).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Expression Textbooks. Journal of Dance Studies, 81, 115-129. DOI : 10.16877/kjds.81.1.202103.115 

  7. UN. (2015). 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https://www.un.org/sustainabledevelopment. 

  8. J. Y. Kim. (2020). OECD Education 2030 Project Phase 1 Research Achievements.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73, 26-29. 

  9. H. J. Song. & J. H. Koo. & S. R. Pak. (2021). A Study on developing a Curriculum Content Structure for Human Rights Education in Schools. Journal of Human Rights & Law-related Education, 14(2), 79-102. DOI : 10.35881/HLER.2021.14.2.4 

  10.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 OECD. 

  11. J. Y. Kim. & M. K. Lee. & I. S. Choi. & K. B. Lee. & H. S. Bae. & I. S. Park. & S. Z. Lee. (2021). Exploring the directions of Korean teacher competency development based on the OECD Education 2030 Framework: Focusing on student agency and co-agency. Seoul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2. S. E. Lee. & K. H. So. (2019). Analysis of Change Trends on OECD's Competencies Frameworks for Curriculum Redesign: Focused on "Education 2030".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7), 139-164. 

  13. K. H. So. & Y. R. Choi. (2020). The role of schools as mediating contexts for teachers' education reform practices: Focusing on the case of "free semester syste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38), 33-58. DOI : 10.24211/tjkte.2019.36.3.2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