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은 생산, 투자, 인력 등 모든 부분에서 대기업보다 열위에 놓여있다. 특히, 창업 초기부터 안정기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자금 부족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중소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금융 제도를 시행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는 민간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여 안정적인 성장에 뒷받침하기 위한 선택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정책...
중소기업은 생산, 투자, 인력 등 모든 부분에서 대기업보다 열위에 놓여있다. 특히, 창업 초기부터 안정기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자금 부족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중소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금융 제도를 시행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는 민간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여 안정적인 성장에 뒷받침하기 위한 선택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정책금융 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지원 효과보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장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정부의 다양한 정책금융 제도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기존의 정책금융 제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이미 정책금융을 경험해 본 집단을 제외한 대다수의 접근성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둘째, 복잡한 신청 절차와 과정으로 인하여 혼란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길어지는 심사 기간 때문에 적기에 자금을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 셋째, 산업별 지원 편차와 양적 위주의 자금 집행, 각 부처별 유사한 정책금융 제도가 산재하여 일부 집단에 편중된 자금 지원과 비효율적인 자금 집행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넷째, 중소기업의 불확실한 재무정보로 인하여 비우량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기피하고, 실적을 우선시하는 금융기관의 잘못된 관행이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우량기업에 대한 자금 집중이라는 결과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정책금융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규모와 성장단계별 세분화된 정책금융 제도를 마련하여 이용 기회의 공평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제도의 사각지대를 줄여야 한다. 셋째, 이력관리시스템 도입과 금융거래확인서 개선을 통하여 중복지원으로 인한 기업별 이용 횟수의 편차를 최소화해야 한다. 넷째, 정책금융 제도를 영리 취득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자금 집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금융기관을 배제해야 한다. 다섯째, 금융기관을 중소기업 재무정보 인증제 전문기관으로 지정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소화하는 자금 집행의 준비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오랫동안 이어져 온 정책금융 제도의 잘못된 부분을 쉽게 바로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중소기업 입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에 대해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장기적인 안목을 충분히 발휘해야 할 것이다.
중소기업은 생산, 투자, 인력 등 모든 부분에서 대기업보다 열위에 놓여있다. 특히, 창업 초기부터 안정기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자금 부족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중소기업이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금융 제도를 시행하여 지원하고 있다. 이는 민간 금융시장에서 발생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해소하여 안정적인 성장에 뒷받침하기 위한 선택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정책금융 제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지원 효과보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가장 바람직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정부의 다양한 정책금융 제도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기존의 정책금융 제도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이미 정책금융을 경험해 본 집단을 제외한 대다수의 접근성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둘째, 복잡한 신청 절차와 과정으로 인하여 혼란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길어지는 심사 기간 때문에 적기에 자금을 지원받지 못하고 있다. 셋째, 산업별 지원 편차와 양적 위주의 자금 집행, 각 부처별 유사한 정책금융 제도가 산재하여 일부 집단에 편중된 자금 지원과 비효율적인 자금 집행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넷째, 중소기업의 불확실한 재무정보로 인하여 비우량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기피하고, 실적을 우선시하는 금융기관의 잘못된 관행이 본래의 목적을 상실하고 우량기업에 대한 자금 집중이라는 결과를 만들고 있다. 이러한 정책금융 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규모와 성장단계별 세분화된 정책금융 제도를 마련하여 이용 기회의 공평성을 높여야 한다. 둘째, 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제도의 사각지대를 줄여야 한다. 셋째, 이력관리시스템 도입과 금융거래확인서 개선을 통하여 중복지원으로 인한 기업별 이용 횟수의 편차를 최소화해야 한다. 넷째, 정책금융 제도를 영리 취득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자금 집행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금융기관을 배제해야 한다. 다섯째, 금융기관을 중소기업 재무정보 인증제 전문기관으로 지정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소화하는 자금 집행의 준비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 오랫동안 이어져 온 정책금융 제도의 잘못된 부분을 쉽게 바로 잡는 것은 불가능하다. 중소기업 입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에 대해 충분한 고민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장기적인 안목을 충분히 발휘해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