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Happiness Instructional Design Model based on Positive Psychology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수업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을 통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 변화를 염두에 두고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 을 개발하여 이를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복 수업은 정서적 행복감만을 느끼는 수업이 아니라,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 학습을 위한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개발하고 내적, 외적 타당 화를 거쳤으며, 이후 최종 수업설계 모형을 확정하였다. 초기 수업 설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긍정심리학과 주요 변인을 확인하였다. 그리로 이를 개념적으로 구조화하여 행복 수업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행복 수업모형의 수업설계 원리와 수업의 절차를 분석하였으며 이 과 정을 거쳐 행복 수업의 초기 모형을 ‘수업의 구성요소’, ‘개념모형’, ‘절차모형’으로 제시 하였다.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최종 수업설계 모형은 5개의 구성요소와 11개의 설계 원리, 26개의 상세 지침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지적장애학 생의 행복 수업을 설계할 때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 개 발’, ‘생활 맥락 중심’, ‘안정적 환경’, ‘과정 중심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회기적, 유기적으로 순환하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인 강점의 인식과 정서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을 개 발하기 위해 수업에서 제공되는 맥락이 일상생활 중심이어야 한다는 점과 행복 수업 시 간에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행복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점 바꾸기와 몰입하기, 관계 증진 활동을 한다. 교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학습을 하는 동안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을 관찰하고 수집하여 적극적인 피드백을 학생에 게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수업의 성취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과정 중심 평가를 계획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수 업의 설계 원리는 구성요소에 따라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는 다. 상세 지침은 설계 원리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구체적인 지침 의 역할을 한다. 최종 절차모형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지며 단계별로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절차 모형은 크게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세 단계의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분석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자(지적장애학생), 교수자 분석이 이루어진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가 재구성되고 수업 평가 설계와 행복 수업설계 및 개발 단계로 나뉜다.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 행복 수업의 실행과 지적장애학생의 과정 중심 평가, 교 수자를 위한 수업설계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설계 평가는 분석과 설계 및 개발단계를 다시 거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들이 행복 수업을 실제 수업에서 손쉽고 용이 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행복 수업을 계획하는 수업설계 지도안을 절차모형에 따라 개발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업설계 모형의 의미와 실행, 적용의 필요성, ...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수업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을 통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 변화를 염두에 두고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 을 개발하여 이를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복 수업은 정서적 행복감만을 느끼는 수업이 아니라,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 학습을 위한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개발하고 내적, 외적 타당 화를 거쳤으며, 이후 최종 수업설계 모형을 확정하였다. 초기 수업 설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긍정심리학과 주요 변인을 확인하였다. 그리로 이를 개념적으로 구조화하여 행복 수업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행복 수업모형의 수업설계 원리와 수업의 절차를 분석하였으며 이 과 정을 거쳐 행복 수업의 초기 모형을 ‘수업의 구성요소’, ‘개념모형’, ‘절차모형’으로 제시 하였다.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최종 수업설계 모형은 5개의 구성요소와 11개의 설계 원리, 26개의 상세 지침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지적장애학 생의 행복 수업을 설계할 때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 개 발’, ‘생활 맥락 중심’, ‘안정적 환경’, ‘과정 중심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회기적, 유기적으로 순환하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인 강점의 인식과 정서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을 개 발하기 위해 수업에서 제공되는 맥락이 일상생활 중심이어야 한다는 점과 행복 수업 시 간에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행복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점 바꾸기와 몰입하기, 관계 증진 활동을 한다. 교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학습을 하는 동안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을 관찰하고 수집하여 적극적인 피드백을 학생에 게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수업의 성취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과정 중심 평가를 계획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수 업의 설계 원리는 구성요소에 따라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는 다. 상세 지침은 설계 원리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구체적인 지침 의 역할을 한다. 최종 절차모형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지며 단계별로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절차 모형은 크게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세 단계의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분석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자(지적장애학생), 교수자 분석이 이루어진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가 재구성되고 수업 평가 설계와 행복 수업설계 및 개발 단계로 나뉜다.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 행복 수업의 실행과 지적장애학생의 과정 중심 평가, 교 수자를 위한 수업설계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설계 평가는 분석과 설계 및 개발단계를 다시 거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들이 행복 수업을 실제 수업에서 손쉽고 용이 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행복 수업을 계획하는 수업설계 지도안을 절차모형에 따라 개발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업설계 모형의 의미와 실행, 적용의 필요성, 기대 효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수업을 제도적 변화 없이 즉 시 실시할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으며 지적장애학생이 스스로의 행복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였으며, 행복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또한 행복 수업모형은 다양한 교과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수 업설계 모형의 이론적 지식 기반을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수업에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을 통해 생길 수 있는 긍정적 변화를 염두에 두고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 을 개발하여 이를 타당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행복 수업은 정서적 행복감만을 느끼는 수업이 아니라,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실천하는 학습의 과정이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긍정심리학 기반의 행복 학습을 위한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개발하고 내적, 외적 타당 화를 거쳤으며, 이후 최종 수업설계 모형을 확정하였다. 초기 수업 설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문헌 고찰을 통해 긍정심리학과 주요 변인을 확인하였다. 그리로 이를 개념적으로 구조화하여 행복 수업의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행복 수업모형의 수업설계 원리와 수업의 절차를 분석하였으며 이 과 정을 거쳐 행복 수업의 초기 모형을 ‘수업의 구성요소’, ‘개념모형’, ‘절차모형’으로 제시 하였다.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 초기 모형의 내적 타당화를 위해서는 전문가 타당화와 사용성 평가를 거쳤다. 전문가 타당화를 위해 총 10명의 전문가가 3차례에 걸쳐 초기 수업설계 모형을 검증하였다. 전 문가 타당화를 거친 수업설계 모형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현장 특수교사 5명이 사 용성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후 수업설계 모형의 외적 타당화를 위해 현장 적용 평가 실 시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특수교사 1인과 2학급 소속 7명의 지적장애학생이 참여 하였다. 다음으로 교수자 반응 평가를 실시하여 교사의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정도를 알아보았고 행복 수업에 참여한 지적장애학생의 사전-사후 검사, 면담을 통해 행복 수업 후 학생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긍정심리학 기 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을 적용한 행복학습 후 지적장애학생 7명의 행복감과 삶의 만족 도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면담 분석 결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의미 발견’, ‘수 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행복에 대한 관심’, ‘친구의 감정에 대한 이해’,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이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최종 수업설계 모형은 5개의 구성요소와 11개의 설계 원리, 26개의 상세 지침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지적장애학 생의 행복 수업을 설계할 때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 개 발’, ‘생활 맥락 중심’, ‘안정적 환경’, ‘과정 중심 평가’를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 다섯 가지 구성요소는 회기적, 유기적으로 순환하고 있다. 또한 긍정심리학의 핵심 요소 인 강점의 인식과 정서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활용하여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역량을 개 발하기 위해 수업에서 제공되는 맥락이 일상생활 중심이어야 한다는 점과 행복 수업 시 간에 안전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행복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관점 바꾸기와 몰입하기, 관계 증진 활동을 한다. 교사는 지적장애학생이 행복 학습을 하는 동안 나타나는 변화와 성장 과정을 관찰하고 수집하여 적극적인 피드백을 학생에 게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지적장애학생의 긍정심리학 기반 행복 수업설계 모형은 수업의 성취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과정 중심 평가를 계획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수 업의 설계 원리는 구성요소에 따라 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돕는 다. 상세 지침은 설계 원리를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해야하는지 알려주는 구체적인 지침 의 역할을 한다. 최종 절차모형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지며 단계별로 3개의 영역으로 구분된다. 절차 모형은 크게 분석, 설계 및 개발, 실행 및 평가의 세 단계의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분석 단계에서는 교육과정, 학습자(지적장애학생), 교수자 분석이 이루어진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가 재구성되고 수업 평가 설계와 행복 수업설계 및 개발 단계로 나뉜다. 실행 및 평가 단계에서 행복 수업의 실행과 지적장애학생의 과정 중심 평가, 교 수자를 위한 수업설계 평가가 이루어진다. 수업설계 평가는 분석과 설계 및 개발단계를 다시 거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들이 행복 수업을 실제 수업에서 손쉽고 용이 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행복 수업을 계획하는 수업설계 지도안을 절차모형에 따라 개발 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수업설계 모형의 의미와 실행, 적용의 필요성, 기대 효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행복 수업을 제도적 변화 없이 즉 시 실시할 수 있다는 데 장점이 있으며 지적장애학생이 스스로의 행복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였으며, 행복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또한 행복 수업모형은 다양한 교과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수 업설계 모형의 이론적 지식 기반을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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