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달크로즈 중심의 음악치료활동을 통한 지적장애아동의 주의집중력 향상 연구 원문보기


류미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 및 심리적·인지적 특성 면에서 학습준비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주의집중력의 결함은 거의 모든 지적장애아동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러한 주의집중력의 결함으로 인하여 이들은 학습의 실패뿐만 아니라 부적응 행동을 초래하게 되며 더 나아가 사회생활의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주의집중력의 결함을 교정하고 발달시키는 것이야말로 그들을 위한 교육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지적장애아동의 학습과제에 대한 동기유발과 주의집중을 증가시킬 수 있는 교수기술과 전략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음악은 주의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지적장애아동에게 흥미로운 자극제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음악에 맞춰 신체 동작을 하고, 노래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는 달크로즈 음악활동의 경우 청각·시각·촉각·근육감각을 이용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ck of attention a prerequisite for learning, psychologically and cognitively, is a common characteristic of intellectually disabled children. Because of this, many of them not only fail their studies but have hard time adjusting to society. After all, they will end up getting maladjusted to 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미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x,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14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