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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부도로 감응신호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build a actuated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for Regional Roads 원문보기


박태현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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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는 인구 및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교통지체 같은 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지속적인 교통체계 개편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교통문제는 개선되지 못하고 점점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자동차의 증가로 인하여 유발된 교통 혼잡 및 소음, 각종 공해의 증가와 교통사고 등은 전 국토에서 일상적인 일이 되었고, 출·퇴근시간 같은 첨두시간대에는 도시 및 도시로 진출입하는 대부분의 주요 도로에서 혼잡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교통문제 중에서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지방부도로 교차로 신호운영 방식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지방부도로는 이동성과 접근성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므로, 주행속도의 유지와 접속하는 도로에서의 원활한 진출입이 보장되어야 한다. 특히 지방부도로 신호교차로의 경우 회전차량의 대수가 시간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어, 정주기로 신호제어를 운영하면 불합리한 신호 대기시간이 발생하게 된다. 불합리한 신호 대기시간 발생의 주요 원인은 좌회전 교통류 및 보행자통행량이 적은 곳에서 좌회전 신호시간 및 횡단보도의 녹색신호시간이다.
따라서 지방부도로 신호교차로에서 신호제어방식을 좌회전교통량과 보행자를 감지하여 작용하는 감응신호시스템으로 전환하면, 불필요한 좌회전 신호 및 횡단보도의 녹색신호 현시를 제거 또는 단축할 수 있다. 이러한 개별 교차로에서의 신호운영 효율화는 전체 도로에서의 주행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방부도로에서 감응신호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김제시와 전주시를 연결하는 주요 도로들을(국도1호선, 국도26호선, 지방도716호선) 대상지로 하였는데, 대상 도로들은 국도 좌회전 감응시스템 구축공사를 2021년 5월에 완료하였다.
감응신호시스템 구축에 따른 효과는, 각 도로에서 감응신호시스템 도입 전후로 주행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동일조건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감응신호시스템 도입 전인 2020년 11월과 도입 후인 2021년 11월에 주행조사를 실시하였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st parts of Korea, traffic problems such as traffic delays are occurring due to the increase in population and traffic volume. Despite the continuous reorganization of the transportation system, these transportation problems have not improved and are getting worse. Traffic congestion, noise,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태현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공학과
지도교수 권용석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1970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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