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초기 발달장애인의 대인관계 경험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질적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Group Art Therapy for Interpersonal Experiences Conducted on Young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신우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초기 발달장애인이 대인관계 경험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의 의미와 집단의 변화 과정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질적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을 이해하고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를 이용하는 성인초기에 해당하는 발달장애인 5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22년 1월 12일부터 2022년 4월 20일까지 총 12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성인초기 발달장애인의 대인관계 경험을 위한 집단미술치료의 목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types of experiences that young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undergo in group art therapy for interpersonal experiences and examine the significance of such experiences to the group’s change process. To that end, this study aimed to understand and quali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우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치료교육전공
지도교수 문리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9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20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