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 형태를 결합해 수업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된 수업 지도안의 개발에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음악 교과와 미술, 체육, 문학 등의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음악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취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과 타 교과의 융합 수업을 통한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 시에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PBL)’ 교수 설계이론을 반영한 음악과 ‘미술, 체육, 문학’ 교과와의 융합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고취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지도안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 3차시와 대면 수업 3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와 2차시 수업은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주제로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였으며, 1차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는 대면 수업의 모둠 활동을 통한 창작 수업이며, ‘음악이 흐르는 전시회’를 학생들이 직접 구성해보며 창의성과 능동성을 고취하고, 직접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차시와 4차시 수업은 ‘음악과 체육의 융합’을 주제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 <불새>를 제재 곡으로 선정하였다. 3차시는 1차시 수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학습 중심이며, 발레 작품과 제재곡을 함께 감상하며 음악과 춤의 연관성을 학생들이 직접 느끼도록 하였다. 4차시는 대면 수업에서의 조별 활동을 통해 ‘음악과 춤을 소개하는 신문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자료를 수집해 신문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완성한 신문에 대해 발표를 통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모두 학생들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5차시와 6차시 수업은 ‘문학과 음악의 융합’을 주제로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내일로>를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5차시는 온라인 수업으로 ‘음악과 문학’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의 관련성을 찾아 음악 속에 표현된 문학의 요소를 느끼게 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6차시 대면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을 통한 ‘음악극 만들기’ 창작 활동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을 융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 보며 협동 창작 수업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협동심과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학교 현장에서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해 현직 음악 교사 3인에게 설문을 통해 검증을 의뢰하였다. 평가 문항은 ‘수업 내용 및 활동, ...
본 연구의 목적은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 형태를 결합해 수업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된 수업 지도안의 개발에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음악 교과와 미술, 체육, 문학 등의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음악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취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과 타 교과의 융합 수업을 통한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 시에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PBL)’ 교수 설계이론을 반영한 음악과 ‘미술, 체육, 문학’ 교과와의 융합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고취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지도안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 3차시와 대면 수업 3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와 2차시 수업은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주제로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였으며, 1차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는 대면 수업의 모둠 활동을 통한 창작 수업이며, ‘음악이 흐르는 전시회’를 학생들이 직접 구성해보며 창의성과 능동성을 고취하고, 직접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차시와 4차시 수업은 ‘음악과 체육의 융합’을 주제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 <불새>를 제재 곡으로 선정하였다. 3차시는 1차시 수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학습 중심이며, 발레 작품과 제재곡을 함께 감상하며 음악과 춤의 연관성을 학생들이 직접 느끼도록 하였다. 4차시는 대면 수업에서의 조별 활동을 통해 ‘음악과 춤을 소개하는 신문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자료를 수집해 신문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완성한 신문에 대해 발표를 통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모두 학생들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5차시와 6차시 수업은 ‘문학과 음악의 융합’을 주제로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내일로>를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5차시는 온라인 수업으로 ‘음악과 문학’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의 관련성을 찾아 음악 속에 표현된 문학의 요소를 느끼게 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6차시 대면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을 통한 ‘음악극 만들기’ 창작 활동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을 융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 보며 협동 창작 수업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협동심과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학교 현장에서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해 현직 음악 교사 3인에게 설문을 통해 검증을 의뢰하였다. 평가 문항은 ‘수업 내용 및 활동,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 융합의 타당성, 수업 난이도, 평가 방향’과 ‘수업 지도안의 장단점 및 보완점’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검증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쳐 결론 및 제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지도안은 수업의 방법과 수업 내용의 다양화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였으며 감상 수업이지만 감상 외의 다양한 활동의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 방법과 융합교육과 관련된 음악 수업 지도안의 활발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 형태를 결합해 수업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된 수업 지도안의 개발에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음악 교과와 미술, 체육, 문학 등의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음악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취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과 타 교과의 융합 수업을 통한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 시에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PBL)’ 교수 설계이론을 반영한 음악과 ‘미술, 체육, 문학’ 교과와의 융합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고취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지도안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 3차시와 대면 수업 3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와 2차시 수업은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주제로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였으며, 1차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는 대면 수업의 모둠 활동을 통한 창작 수업이며, ‘음악이 흐르는 전시회’를 학생들이 직접 구성해보며 창의성과 능동성을 고취하고, 직접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차시와 4차시 수업은 ‘음악과 체육의 융합’을 주제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 <불새>를 제재 곡으로 선정하였다. 3차시는 1차시 수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학습 중심이며, 발레 작품과 제재곡을 함께 감상하며 음악과 춤의 연관성을 학생들이 직접 느끼도록 하였다. 4차시는 대면 수업에서의 조별 활동을 통해 ‘음악과 춤을 소개하는 신문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자료를 수집해 신문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완성한 신문에 대해 발표를 통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모두 학생들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5차시와 6차시 수업은 ‘문학과 음악의 융합’을 주제로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내일로>를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5차시는 온라인 수업으로 ‘음악과 문학’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의 관련성을 찾아 음악 속에 표현된 문학의 요소를 느끼게 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6차시 대면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을 통한 ‘음악극 만들기’ 창작 활동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을 융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 보며 협동 창작 수업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협동심과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학교 현장에서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해 현직 음악 교사 3인에게 설문을 통해 검증을 의뢰하였다. 평가 문항은 ‘수업 내용 및 활동,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 융합의 타당성, 수업 난이도, 평가 방향’과 ‘수업 지도안의 장단점 및 보완점’에 대한 항목으로 구성하였으며, 검증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수정 및 보완 과정을 거쳐 결론 및 제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수업 지도안은 수업의 방법과 수업 내용의 다양화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였으며 감상 수업이지만 감상 외의 다양한 활동의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인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수업 방법과 융합교육과 관련된 음악 수업 지도안의 활발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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