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 중심 융합 수업 지도안 연구 : 중학교 2학년 음악 감상 수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홍승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 형태를 결합해 수업의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으로 구성된 수업 지도안의 개발에 있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음악 교과와 미술, 체육, 문학 등의 교과와의 융합을 통한 음악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취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한 음악과 타 교과의 융합 수업을 통한 음악 감상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 시에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와 ‘문제 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PBL)’ 교수 설계이론을 반영한 음악과 ‘미술, 체육, 문학’ 교과와의 융합 수업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학생들의 예술성과 창의성을 고취하는 데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지도안은 총 6차시로 설계하였으며, 온라인 비대면 수업 3차시와 대면 수업 3차시로 구성하였다. 1차시와 2차시 수업은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주제로 무소륵스키의 <전람회의 그림>을 제재곡으로 선정하였으며, 1차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 중심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2차시는 대면 수업의 모둠 활동을 통한 창작 수업이며, ‘음악이 흐르는 전시회’를 학생들이 직접 구성해보며 창의성과 능동성을 고취하고, 직접 음악과 미술의 융합을 느끼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3차시와 4차시 수업은 ‘음악과 체육의 융합’을 주제로 스트라빈스키의 발레곡 <불새>를 제재
곡으로 선정하였다. 3차시는 1차시 수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수업을 통한 이론학습 중심이며, 발레 작품과 제재곡을 함께 감상하며 음악과 춤의 연관성을 학생들이 직접 느끼도록 하였다. 4차시는 대면 수업에서의 조별 활동을 통해 ‘음악과 춤을 소개하는 신문 만들기’ 활동으로, 학생들이 직접 자료를 수집해 신문의 내용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완성한 신문에 대해 발표를 통해 소개하는 단계까지 모두 학생들의 능동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5차시와 6차시 수업은 ‘문학과 음악의 융합’을 주제로 뮤지컬 『레 미제라블』의 <내일로>를 제재곡으로 선정하였다. 5차시는 온라인 수업으로 ‘음악과 문학’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며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의 관련성을 찾아 음악 속에 표현된 문학의 요소를 느끼게 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표이다. 6차시 대면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을 통한 ‘음악극 만들기’ 창작 활동으로 구성해 학생들이 직접 음악과 문학을 융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 보며 협동 창작 수업을 경험함으로써 학생들 간의 협동심과 창의·융합적 역량을 고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학교 현장에서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해 현직 음악 교사 3인에게 설문을 통해 검증을 의뢰하였다. 평가 문항은 ‘수업 내용 및 활동, ...

주제어

#블렌디드 러닝 음악 감상 수업 융합 수업 음악 융합 수업 수업 지도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승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장지원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145 p.
키워드 블렌디드 러닝 음악 감상 수업 융합 수업 음악 융합 수업 수업 지도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38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