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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코로나 이후 MZ세대 소비자의 보험 인식변화 분석 : MZ세대 소비자의 설문 분석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규연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금융보험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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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코로나 이후 변화된 특정 세대(MZ세대)의 인식에 대한 분석이다. 다양한 직업군과 소득분포를 가진 90명의 MZ세대에게 총 44개의 설문을 진행하였고 이들의 보험에 대한 인식, 판매 채널에 대한 선호도, 코로나 이후 변화된 보험 인식을 파악하였다.
MZ세대에 대한 사전 예측과 실제 설문 결과는 상당히 달랐다. 사전 예측은 MZ세대는 보험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강하고 설계사에 대해 비호감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보험에 대한 인식도 예상보다 긍정적이었고 보험설계사에 대한 선호도도 높았다. 다만 MZ세대가 바라는 건 전문가적인 모습의 설계사를 원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비대면 채널의 선호도가 높아졌을 것이라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그래서 대면 채널이 더욱 발전하기 위한 방향을 연구했다.
또한,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상품 구조에 대해서 설문을 했는데 이 결과도 예상 밖이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s of a particular generation (MZ generation) that has changed since the coronavirus. A total of 44 surveys were conducted on 90 MZ households with different occupational groups and income distributions, and their insurance perceptions, their preferences for...

주제어

#MZ세대 대면 채널 보험 상품 구조 설문 MZ generation face-to-face channels instrance product structure surve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규연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금융보험전공
지도교수 김광환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43장
키워드 MZ세대 대면 채널 보험 상품 구조 설문 MZ generation face-to-face channels instrance product structure surve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741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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