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파괴와 오염은 많은 경우가 인간의 무지와 무관심, 사소한 실수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오염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파도가 되어 우리에게 되돌아오고 있다.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미술교육을 통해 지구환경을 바로 알고 환경파괴를 충격적인 사건 정도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배움의 대상으로 알며 바람직한 환경관을 심어주어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사람이 되도록 함에 있다. 즉,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이 우리의 삶과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고 바람직한...
환경파괴와 오염은 많은 경우가 인간의 무지와 무관심, 사소한 실수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오염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파도가 되어 우리에게 되돌아오고 있다.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미술교육을 통해 지구환경을 바로 알고 환경파괴를 충격적인 사건 정도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배움의 대상으로 알며 바람직한 환경관을 심어주어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사람이 되도록 함에 있다. 즉,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이 우리의 삶과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인간은 오랜 시간 동안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왔다. 자연과 인간이 하나였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점점 자연을 이용과 지배의 대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며 어느새 자연을 과도하게 이용하기 시작했다. 인간중심주의로 인해 자연을 마음껏 이용한 인간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자원 고갈과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등 인간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들과 마주하게 되었다.
환경문제는 인류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로서 현재와 미래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과 예방에 대한 인식은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다. 이제는 환경오염의 실태와 피해 양상을 단편적으로 논할 시기는 지났으며 각종 환경파괴와 오염 현상을 총체적으로 규명하여 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볼 수 있는데, 환경문제는 단순한 과학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 법 제도적인 측면, 생태학적 측면, 의학적 측면 등에 걸친 복합적인 문제로서 법적 규제나 행정 단속으로 단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문제이므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반드시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훼손해 온 환경오염의 원인과 종류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지금 당장 우리가 환경 위기의 근본적 원인을 송두리째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환경오염의 불씨를 다시 한번 되짚고 넘어간다면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대량생산 제품을 아름답게 꾸미고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만들어 사람들의 판매 욕구를 촉진시키기 위해 위해 디자인은 탄생하였다. 디자인은 기업의 이윤창출을 도왔고 산업화가 가속화되며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고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주었지만 그에 비례하여 환경 위기라는 거대한 벽이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현재까지의 디자인이 인류를 위해 존재하였다면 이제는 우리가 망쳐놓은 환경을 위한 디자인이 시작되어야 할 시점이다.
과거에서부터 불과 얼마 전까지의 미술교육에서는 디자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뤄지지 않고 인간에게 편리한 기능과 조형예술의 부분에 초점이 맞춰있었다. 이러한 디자인 교육과 소비문화는 환경 위기를 초래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지구환경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환경교육과 시각디자인 수업의 연계와 통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에게 시각디자인을 통해 올바른 환경관을 심어주고 인식의 변화를 일깨워 올바른 생활습관과 비판적 안목을 형성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탐구하는 데 있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에 대해 알아보고, Ⅱ장에서는 지구환경과 환경 위기의 중요성을 이론적 근거를 통해 미술교육에서 시각디자인의 역할과 이를 응용한 환경을 생각하는 시각디자인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시각디자인 활용 방안을 위한 환경교육의 원칙과 환경교육에서의 미술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시각디자인 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을 제시하고자 한다.
환경파괴와 오염은 많은 경우가 인간의 무지와 무관심, 사소한 실수에서 시작됐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오염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거대한 파도가 되어 우리에게 되돌아오고 있다.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미술교육을 통해 지구환경을 바로 알고 환경파괴를 충격적인 사건 정도로 여기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배움의 대상으로 알며 바람직한 환경관을 심어주어 지구환경 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사람이 되도록 함에 있다. 즉,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이 우리의 삶과 일상생활에서 어떠한 변화를 일으키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하였다.
인간은 오랜 시간 동안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왔다. 자연과 인간이 하나였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점점 자연을 이용과 지배의 대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과학 기술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추구하며 어느새 자연을 과도하게 이용하기 시작했다. 인간중심주의로 인해 자연을 마음껏 이용한 인간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지만 자원 고갈과 환경오염, 생태계 파괴 등 인간의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들과 마주하게 되었다.
환경문제는 인류가 직면한 중대한 문제로서 현재와 미래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처 방법과 예방에 대한 인식은 심각하게 고려되고 있다. 이제는 환경오염의 실태와 피해 양상을 단편적으로 논할 시기는 지났으며 각종 환경파괴와 오염 현상을 총체적으로 규명하여 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볼 수 있는데, 환경문제는 단순한 과학기술적 문제가 아니라 경제적인 측면, 법 제도적인 측면, 생태학적 측면, 의학적 측면 등에 걸친 복합적인 문제로서 법적 규제나 행정 단속으로 단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며 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문제이므로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반드시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훼손해 온 환경오염의 원인과 종류에는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있다. 지금 당장 우리가 환경 위기의 근본적 원인을 송두리째 해결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환경오염의 불씨를 다시 한번 되짚고 넘어간다면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대량생산 제품을 아름답게 꾸미고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만들어 사람들의 판매 욕구를 촉진시키기 위해 위해 디자인은 탄생하였다. 디자인은 기업의 이윤창출을 도왔고 산업화가 가속화되며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고 풍요로움과 편리함을 주었지만 그에 비례하여 환경 위기라는 거대한 벽이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현재까지의 디자인이 인류를 위해 존재하였다면 이제는 우리가 망쳐놓은 환경을 위한 디자인이 시작되어야 할 시점이다.
과거에서부터 불과 얼마 전까지의 미술교육에서는 디자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에 대한 교육이 함께 이뤄지지 않고 인간에게 편리한 기능과 조형예술의 부분에 초점이 맞춰있었다. 이러한 디자인 교육과 소비문화는 환경 위기를 초래하는 촉진제 역할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지구환경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환경교육과 시각디자인 수업의 연계와 통합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청소년들에게 시각디자인을 통해 올바른 환경관을 심어주고 인식의 변화를 일깨워 올바른 생활습관과 비판적 안목을 형성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탐구하는 데 있다.
제Ⅰ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에 대해 알아보고, Ⅱ장에서는 지구환경과 환경 위기의 중요성을 이론적 근거를 통해 미술교육에서 시각디자인의 역할과 이를 응용한 환경을 생각하는 시각디자인 예시를 함께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시각디자인 활용 방안을 위한 환경교육의 원칙과 환경교육에서의 미술활동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시각디자인 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을 제시하고자 한다.
Humans have lived in conformity with nature for a long time. There was a time when nature and humans were one. However, they gradually began to recognize nature as an object of use and domination, and began to use nature excessively in pursuit of material abun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
Humans have lived in conformity with nature for a long time. There was a time when nature and humans were one. However, they gradually began to recognize nature as an object of use and domination, and began to use nature excessively in pursuit of material abun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Due to humanism, humans who used nature to their heart's content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but faced problems directly related to human survival, such as resource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system destruction.
Environmental education is necessary to restore the environment damaged by humans or to create a sustainable environment. Environmental education is very important in ensuring that the environment and ethics, values and lifestyles, and skills and actions consistent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In addition, the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values and lifestyles is seen as proving that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is important for the formation of values and lifestyles.
This study accurately recognizes and creatively expresses the current global environmental crisis problem by using the elements of visual design as a combination of visual desig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art subject. Rather than simply theoretically recognizing environmental problems, it makes people think more actively and critically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by exploring various visual design elements within the art subject.
This researcher proposed an art education guidance plan that considers the global environment, focusing on visual design. Based on this, it is expected that environmental education can be sufficiently conducted within the art subject, and through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it will be a meaningful activity to look at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faced by students from an open perspective and find solutions
Chapter I examine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study, and Chapter II presents examples of visual design to think about the role of visual design in art education and the environment to which it is applied through the theoretical basis. Chapter III presents the principl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importance of art activities in environmental education for ways to utilize visual design thinking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and presents art classes applying visual design theory.
Humans have lived in conformity with nature for a long time. There was a time when nature and humans were one. However, they gradually began to recognize nature as an object of use and domination, and began to use nature excessively in pursuit of material abundance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Due to humanism, humans who used nature to their heart's content achieved rapid economic growth, but faced problems directly related to human survival, such as resource depletion, environmental pollution, and ecosystem destruction.
Environmental education is necessary to restore the environment damaged by humans or to create a sustainable environment. Environmental education is very important in ensuring that the environment and ethics, values and lifestyles, and skills and actions consistent with sustainable development. In addition, the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values and lifestyles is seen as proving that environmental ethics education is important for the formation of values and lifestyles.
This study accurately recognizes and creatively expresses the current global environmental crisis problem by using the elements of visual design as a combination of visual design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the art subject. Rather than simply theoretically recognizing environmental problems, it makes people think more actively and critically about environmental problems by exploring various visual design elements within the art subject.
This researcher proposed an art education guidance plan that considers the global environment, focusing on visual design. Based on this, it is expected that environmental education can be sufficiently conducted within the art subject, and through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it will be a meaningful activity to look at the global environmental problems faced by students from an open perspective and find solutions
Chapter I examines the background and purpose of the study, and Chapter II presents examples of visual design to think about the role of visual design in art education and the environment to which it is applied through the theoretical basis. Chapter III presents the principl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importance of art activities in environmental education for ways to utilize visual design thinking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and presents art classes applying visual design theory.
주제어
#지구환경 시각디자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