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필사 중심의 독서치료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ranscription-oriented Bibliotherapy Program for School Maladjusted Students 원문보기


최운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는 학교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필사를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남양주 A 중학교 전문상담교사와 담임교사가 추천한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1차 선정한 후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밝힌 3명의 학생을 최종 선정하였다. 필사 프로그램을 위해 기존 연구의 독서치료 도서 목록과 남산도서관에서 발간한 독서치료 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필사 프로그램 도서 목록을 선정하였다. 집단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그림책 읽기와 북아트 활동을 결합하여 90분씩 총 8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larify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by conducting a bibliotherapy program using Transcription for students who have not adapted to school. To this end, three students who expressed their intention to participate in the program were finally selected after first selecting schoo...

주제어

#독서치료 필사 학교부적응 학생 학교 적응 자기 인식 치유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운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서교육
지도교수 장인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03
키워드 독서치료 필사 학교부적응 학생 학교 적응 자기 인식 치유 자아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859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