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169 - 188
최영임 (공주 사대부고)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reading instruction program which could help improve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and then show its effectiveness. We conducted a survey of one junior high school in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500 students in 18 classes to analyze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의 목표는 무엇인가? | 최근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발표하였다.1)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하고 제시하였다. 교과부의 기본방안은 외형적인 교육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이 지향하는 이념, 나아가 세계관과 같은 내면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 |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은 어떠한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큰가? | 1)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하고 제시하였다. 교과부의 기본방안은 외형적인 교육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이 지향하는 이념, 나아가 세계관과 같은 내면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교과부의 이런 기본방안에 따라 실제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들이 인성교육을 담당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교과지식을 가르치느라 따로 시간을 내서 인성교육을 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 |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인성교육은 개인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생태학적 차원을 고려한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성향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라 말할 수 있다. 미국의 문명비평가 제러미 리프킨(펜실베니아대 워튼 경영대학원 교수)은 「공감의 시대」를 통해 인간은 공감능력이 있으며 공감이야말로 인간 본성의 1차적 특성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경기: 양서원.(Kang, Sun-Bo et al. 2008. Personality Education. Kungki: Yangseowon.)
교육과학기술부. 2009.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A Man of Ability through a Blend of Creativity and Care Management. Press Releas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and Technology.)
김현진. 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Kim, Hyun-Jin. 1999. A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s Measurement(K-MIDAS).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박수영. 2008.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Park, Soo-Young. 2008. A Study of How to Apply Multiple Intelligences Reading Program. M.A.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송유선. 2007.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교 독서부진 학생의 독서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Song, You-Sun. 2007. The Effects of the Multiple Intelligence-based Reading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Underachievers's Reading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M.A.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Reading Education.)
신성희. 2008.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Shin, Seong-Hee. 2008.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rogram for Reading based on MultipleIntelligence Theory.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Elementary Education.)
오미선. 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독서전략 개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Oh, Mi-Sun.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Adapting Multiple Intelligences.M.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유승희. 200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러닝 센터 연구. 대구 교대 논문집, 39: 469-492.(Ryu, Seung-Hee. 2004. “A study of learning center based on multiple science." T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sis Collection, 39: 469-492.)
좌연순. 2007.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초등 독서교육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Jwa, Yeun-Sun. 2007. The Reading Program Based on the Multiple-Intelligences Theory.M.A. thesis, Jeaju National University, Elementary Education.)
최원경. 2004.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활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Choi, Won-Kyung. 2004. The Effects of Reading Program Based on Multiple-IntelligenceApproach on Reading Activities. M.A. thesis, G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가드너, 하워드. 2007. 다중지능. 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 지식하우스.(Gardner, H. 2007. Multiple-Intelligence. Translated by Young-Rin Mun & Kyong-Jae Rue. Seoul: WoongJin Jisikhouse.)
한기현. 2006.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Han, Gi-Hyein. 2006. Th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Read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Reading Ability.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lementary Korean Education.)
홍인택. 2003. 감정 정보를 이용한 인간 행동 시스템의 인공적 구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Hong, In-Taek. 2003. Artificial Development of Human Behavior System Considering EmotionalFactor.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School of Electronic Eng.)
Armstrong, T. 1994.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Bronfenbrenner, U. 1994. 인간생태학: 개념과 관점. 인간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가정학. 연세대학교생활과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Bronfenbrenner, U. 1994. “Human ecology: A concept and a viewpoint." Human Ecological Aspects of Home Studies. Yonsei Daehaggyo Saenghwal Gwahak Daehak Changlib 30junyeon Ginyeom Gugje Haksul Simpojium Jaryo.)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김명희, 이경희, 공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Translated by Kim, Mung-Hye & Lee, Kyung-Hye.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practice. Seoul: Yangsuwon.)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문용린, 역.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서울: 김영사.(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Translated by Young-Ryn Mun. Multiple Intelligences-New Understanding of the Human Mind. Seoul: Kimyoung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