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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계발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for Developing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1, 2011년, pp.169 - 188  

최영임 (공주 사대부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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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중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한 뒤 인성관련 다중지능 발달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충남지역의 2개 중학교, 18개 반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적용한 뒤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3개 영역지능(개인이해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연관찰 지능)발달의 효과성 여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의 신장에 초점을 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에 타당성 있는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reading instruction program which could help improve multiple intelligences related to personality, and then show its effectiveness. We conducted a survey of one junior high school in Chung-Nam province, consisting of 500 students in 18 classes to analyze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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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중지능 이론은 독서지도의 원리 및 방법에 잘 부합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요구, 관심사, 재능 등에 기초한 실제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지능별 학습 전략을 적용한 인성 교육을 지향한다. 즉 다중지능 이론과 독서교육은 개인의 수준에 맞는 학습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학습자의 독서 흥미와 관심을 증대시켜 여러 교과간의 통합 교육 과정을 지향하므로 생태학과 그 연관성이 깊다고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의 신장에 초점을 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다. 본 연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 실행에 타당성 있는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이미 많은 연구자들의 다양한 연구가 축적되어 있다.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된 다중지능과 독서태도와 관련된 연구방법이 아닌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이론과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발달모델을 근간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생태학적 발달모델은 브론펜브르너에 의해 청소년의 생활공간이 청소년이 발달하는 동안 영향을 준다고 하는 이론으로 즉 생태학적 발달모델에 따르면 청소년이 발달하는 동안에 만나게 되는 공간이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점차 확장되면서 청소년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 ‘인성'의 개념에 대한 논의는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렵지만 생태학적 관점에서 인성교육은 관계성 교육, 상생의 교육, 생명존중 교육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통한 생태학적 차원을 고려한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성향으로 인성을 정의하고자 한다.
  • 즉 다중지능 이론과 독서교육은 개인의 수준에 맞는 학습의 다양화를 추구하고 학습자의 독서 흥미와 관심을 증대시켜 여러 교과간의 통합 교육 과정을 지향하므로 생태학과 그 연관성이 깊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의 영역 중 인성과 관련된 지능별로 적용 가능한 독서 프로그램을 채택하여 독서수업 모형 수립에 반영하였다.
  • 본 연구는 인성과 관련된 다중지능 계발을 위한 독서교육 프로그램효과를 측정한 연구로서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하여 개발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총 17주로 실시하였고, 이 기간 동안 실험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독서지도를 실시했고 통제집단의 학습자들에게는 학습자가 도서를 선정하여 감상문을 기록하는 독서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다중지능 이론을 적용한 독서교육 교수-학습 활동을 개발하여 독서 지도에 적용한 결과, 중학교 1학년 학생의 인성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요약하고 이에 기초한 시사점과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을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다중지능 계발에 영향을 주는 지를 분석하였다. 수업 처치 전․후에 두 집단 모두에게 다중지능 검사를 실시하였다.
  • 인성과 관련된 위의 2개 영역지능과 자연관찰 지능은 인간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관련된 지능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타당한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이 3개 영역지능4)을 대상으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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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의 목표는 무엇인가? 최근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발표하였다.1)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하고 제시하였다. 교과부의 기본방안은 외형적인 교육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이 지향하는 이념, 나아가 세계관과 같은 내면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은 어떠한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큰가? 1)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하고 제시하였다. 교과부의 기본방안은 외형적인 교육의 변화뿐만 아니라 교육이 지향하는 이념, 나아가 세계관과 같은 내면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현행 공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교과부의 이런 기본방안에 따라 실제 학교 현장에서 모든 교사들이 인성교육을 담당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교과지식을 가르치느라 따로 시간을 내서 인성교육을 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인성교육은 개인적 이해와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생태학적 차원을 고려한 공동체를 구현하기 위해 인간으로서 지녀야 할 바람직한 성향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이라 말할 수 있다. 미국의 문명비평가 제러미 리프킨(펜실베니아대 워튼 경영대학원 교수)은 「공감의 시대」를 통해 인간은 공감능력이 있으며 공감이야말로 인간 본성의 1차적 특성이라고 역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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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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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과학기술부. 2009.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 보도자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A Man of Ability through a Blend of Creativity and Care Management. Press Release.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and Technology.) 

  3. 김현진. 1999. 다중지능 측정도구(K-MIDAS)의 타당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Kim, Hyun-Jin. 1999. A Validation Study of Multiple Intelligences Measurement(K-MIDAS).M.A.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4. 박수영. 2008.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 적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Park, Soo-Young. 2008. A Study of How to Apply Multiple Intelligences Reading Program. M.A. thesis, G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송유선. 2007.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독서 프로그램이 중학교 독서부진 학생의 독서태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Song, You-Sun. 2007. The Effects of the Multiple Intelligence-based Reading Program on the Middle School Underachievers's Reading Attitude and Learning Achievement. M.A.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Reading Education.) 

  6. 신성희. 2008.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Shin, Seong-Hee. 2008. Development of the Teaching Program for Reading based on MultipleIntelligence Theory. M.A.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Elementary Education.) 

  7. 오미선. 2010. 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독서전략 개발.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Oh, Mi-Sun.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Reading Strategies Adapting Multiple Intelligences.M.A.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Education.) 

  8. 유승희. 2004.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러닝 센터 연구. 대구 교대 논문집, 39: 469-492.(Ryu, Seung-Hee. 2004. “A study of learning center based on multiple science." T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Thesis Collection, 39: 469-492.) 

  9. 좌연순. 2007.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초등 독서교육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국어교육 전공.(Jwa, Yeun-Sun. 2007. The Reading Program Based on the Multiple-Intelligences Theory.M.A. thesis, Jeaju National University, Elementary Education.) 

  10. 최영임, 한복희. 2009. 다중지능이 도서 선호 양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 43(4): 106-109.(Choi, Young-Im & Hahn, Bock-Hee. 2009. “An analysis of multiple intelligences' effect on book selection preferenc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4): 106-109.) 

  11. 최원경. 2004.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활동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 전공.(Choi, Won-Kyung. 2004. The Effects of Reading Program Based on Multiple-IntelligenceApproach on Reading Activities. M.A. thesis, Gongju University of Education.) 

  12. 가드너, 하워드. 2007. 다중지능. 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 지식하우스.(Gardner, H. 2007. Multiple-Intelligence. Translated by Young-Rin Mun & Kyong-Jae Rue. Seoul: WoongJin Jisikhouse.) 

  13. 한기현. 2006. 다중지능 독서 프로그램이 독서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초등국어교육전공.(Han, Gi-Hyein. 2006. The Effects of Multiple Intelligence Read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Reading Ability. M.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Elementary Korean Education.) 

  14. 홍인택. 2003. 감정 정보를 이용한 인간 행동 시스템의 인공적 구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Hong, In-Taek. 2003. Artificial Development of Human Behavior System Considering EmotionalFactor. M.A. thesis, Chung-Ang University, School of Electronic Eng.) 

  15. Armstrong, T. 1994. Multiple Intelligences in the Classroo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6. Bronfenbrenner, U. 1994. 인간생태학: 개념과 관점. 인간 생태학적 측면에서의 가정학. 연세대학교생활과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학술심포지움 자료.(Bronfenbrenner, U. 1994. “Human ecology: A concept and a viewpoint." Human Ecological Aspects of Home Studies. Yonsei Daehaggyo Saenghwal Gwahak Daehak Changlib 30junyeon Ginyeom Gugje Haksul Simpojium Jaryo.) 

  17. 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김명희, 이경희, 공역.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Gardner, H. 1993.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Translated by Kim, Mung-Hye & Lee, Kyung-Hye.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and practice. Seoul: Yangsuwon.) 

  18. 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문용린, 역. 다중지능-인간지능의 새로운 이해. 서울: 김영사.(Gardner, H. 1999. Intelligence reframed. Translated by Young-Ryn Mun. Multiple Intelligences-New Understanding of the Human Mind. Seoul: Kimyou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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