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내 발생하는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개선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밝히는 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서 2021년 12월에서 2022년 01월까지 경남 창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9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권리,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아동학대 개선방안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내 발생하는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개선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밝히는 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서 2021년 12월에서 2022년 01월까지 경남 창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9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권리,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아동학대 개선방안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셋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이 전반적으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아동학대에 대한 올바른 교육, 제도적,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시설 내 발생하는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개선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밝히는 데 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서 2021년 12월에서 2022년 01월까지 경남 창원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총 29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아동권리, 아동학대 행위, 아동학대 발생원인, 아동학대 개선방안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기술통계를 실시하였으며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차이, 아동권리 인식 수준에 따른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행위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둘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발생원인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셋째,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수준이 높을수록 아동학대 개선방안에 대한 인식 수준은 높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교사의 아동권리 인식이 전반적으로 아동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아동학대에 대한 올바른 교육, 제도적, 정책적 방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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