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청화백자의 현대적 응용 사례 연구
Study on Modern Applications of Blue-and-white Porcelain i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정익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디자인융합프로그램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자기는 흙과 불을 바탕으로 한 자연과 창작자의 정신이 융합된 예술이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축적된 과학기술을 반영한 도자기는 인류의 도구로서의 필요와 심미적인 변화에 적응하면서 끊임없이 혁신되어 왔다. 인류문화예술의 발전 궤적을 살펴보면 예술의 영역은 문화, 사회구조와 인종 및 사고방식에 따라 나라별로 다른 표현방식이 존재한다. 창작자는 자신이 처한 생활환경에서 느끼는 심미적 관념을 자신의 작품에 적용한다. 여기에는 창작자의 민족 풍습, 심미적 취향, 사상이념 등이 내포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형식과 내용이 각기 다른 작품들이 탄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중 청화백자의 현대적 응용 사례 연구라는 주제로 먼저 연구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론을 설명하고 한·중 청화백자의 역사와 특징 그리고 교류 관계 등을 살펴보았다. 이어서 현대 한·중 청화백자가 응용된 사례를 분석하며 향후 도자예술이 나아가야하는 미래의 상황을 고찰하였다.

Ⅰ장은 본 논문의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그리고 연구의 범위 및 방법론 등을 밝히며 본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을 언급하였다. 중국의 청화백자는 당·송시기에 출현하여 원시기에 성숙 되었고 명·청 시기에 이르러 전성기에 이르게 된다. 한국의 청화백자는 15세기 조선시대 백자를 생산했던 광주는 청화백자 관요로서 생산하게 되었다. 양국의 청화백자의 발전 과정은 서로 다르지만 애초의 시작점은 외부와의 접촉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공통점이 있다. 중국은 이슬람문화와의 교류를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한국은 중국의 청화백자 기술을 받아들이며 형성된 것이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염두에 두고 한국과 중국의 청화백자 관련 선학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청화백자와 중국 청화백자의 독창성과 상호관계에 대해 동시에 접근하였다. 현대의 한·중 청화백자에 어떻게 응용되었으며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기로 하였다.

Ⅱ·Ⅲ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청화백자의 탄생과 관련된 역사 자료를 고찰하고, 한국과 중국의 동일시대에 제작된 청화백자를 비교 분석하는 동시에 청화백자의 성형, 기형, 장식 그리고 구도의 특징을 중점적으로 고찰하여 상호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관요가 등장하면서 관요제도가 청화백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먼저, 청화백자가 등장하기 이전의 백자의 기원 및 배경을 조사하였으며 청화백자의 발생과정을 살펴보았다. 백자의 기원은 하남 안양 북제(北齊)시기 유적에서 출토된 초기 백자이다. 한국에서 백자를 처음 생산한 시기는 고려 시대이며 조선 시대에 들어 전성기를 맞게 되었다.
중국에서 청화백자는 당송대에 기원하여 원대에 성숙하게 되었고 명대에는 전성기에 달하였다. 초기 청화백자의 안료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eramics are the arts combined with creator’s spirit and nature based on soil and fire. Ceramics reflecting the accumulated scientific technologies of time have been endlessly innovated by adjusting to aesthetic changes and necessities of human life. Examining the developmental trajectory of culture...

주제어

#청색 조형성 경덕진 청화자기 공예 요소 전승 혁신 융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익
학위수여기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IT·디자인융합프로그램
지도교수 이정석
발행연도 2022
키워드 청색 조형성 경덕진 청화자기 공예 요소 전승 혁신 융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25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