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웹툰의 개념은 흔히 웹3.0 시대에서 많이 차용되고 사용되며 또 유희성에 따라서 소구되는 요소이다. 본 논문을 통해서, 웹툰 중에서 스릴러 장르 연출과 개념을 토대로 연구자의 작품인 <악연의 나비효과>를 전반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해당 웹툰의 장르인 스릴러는 도시를 배경으로 범죄사건이 발생하고, 이에 연루된 주인공이 자신의 누명을 벗거나 혹은 희생자를 구하기 위해 진범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 구조를 다룬다. 본 논문을 통해서 서론과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부분을 통해서 스릴러 장르의 연출 및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스릴러에 근간을 둔 작품은 대체로 스스로 사건을 해결하지만, 비극적 결말에 이르게 되는 이야기를 주로 이루게 된다. 스릴러 영화의 배경이 되는 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으로서 소통의 단절, 인간소외, 배금주의 등 고도자본주의 사회의 병리 현상이 발생하는 장소다. 즉, 스릴러 영화는 도시의 부정적인 이면에 집중하며, 그 속에서 벌어지는 범죄사건과 인간군상을 다룬다. 스릴러 영화 및 웹툰 속 사건들은 자본이나 권력을 획득하거나 지키기 위해서, 혹은 욕망의 해결을 위해서, 때로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자행된다. 스릴러 영화는 필름 누아르와 갱스터, 공포 영화가 혼합된 형태의 이미지들로 차가운 도시의 냉혹한 범죄와 그 희생자라는 비극성을 더욱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토대로 문법적 특징을 웹툰에 접목 후 다양한 내재적 특징 파악 및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볼 것이다. 그 외에도 스릴러 장르 연출에 대한 문법적 특징에 대해 ...
일반적인 웹툰의 개념은 흔히 웹3.0 시대에서 많이 차용되고 사용되며 또 유희성에 따라서 소구되는 요소이다. 본 논문을 통해서, 웹툰 중에서 스릴러 장르 연출과 개념을 토대로 연구자의 작품인 <악연의 나비효과>를 전반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해당 웹툰의 장르인 스릴러는 도시를 배경으로 범죄사건이 발생하고, 이에 연루된 주인공이 자신의 누명을 벗거나 혹은 희생자를 구하기 위해 진범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 구조를 다룬다. 본 논문을 통해서 서론과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부분을 통해서 스릴러 장르의 연출 및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스릴러에 근간을 둔 작품은 대체로 스스로 사건을 해결하지만, 비극적 결말에 이르게 되는 이야기를 주로 이루게 된다. 스릴러 영화의 배경이 되는 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으로서 소통의 단절, 인간소외, 배금주의 등 고도자본주의 사회의 병리 현상이 발생하는 장소다. 즉, 스릴러 영화는 도시의 부정적인 이면에 집중하며, 그 속에서 벌어지는 범죄사건과 인간군상을 다룬다. 스릴러 영화 및 웹툰 속 사건들은 자본이나 권력을 획득하거나 지키기 위해서, 혹은 욕망의 해결을 위해서, 때로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자행된다. 스릴러 영화는 필름 누아르와 갱스터, 공포 영화가 혼합된 형태의 이미지들로 차가운 도시의 냉혹한 범죄와 그 희생자라는 비극성을 더욱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토대로 문법적 특징을 웹툰에 접목 후 다양한 내재적 특징 파악 및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볼 것이다. 그 외에도 스릴러 장르 연출에 대한 문법적 특징에 대해 미장센 구조를 포함한 디졸브 효과 등 다양한 연출 요소를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현상에 대한 표현 방식 위주로 어떠한 의도를 가졌는지에 대해서 파악할 것이다. 특히 작품 자체에 대한 제작과 배경 그리고 의도를 토대로, 나레이션 기법과 교차편집 외에 구도와 연출을 파악함과 동시에 광의적인 의미와 더불어 의도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이와 결부된 인물의 심리묘사 및 이를 통한 독자 기대 효과 연출 기법 등도 고찰해볼 것이다. 통상적으로 스릴러 장르의 경우 이는 영화와 매체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시사하는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선행연구를 파악하여 스릴러 장르 연출만의 특징을 집는다면 이를 작품에 대한 다각적 고찰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스릴러 장르에 따른 기법이 해당 웹툰 외에도 많은 분야와 장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품에 따라 연출 기법을 다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핵심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연구자의 작품 <악연의 나비효과> 내 구도 및 연출에 대한 역할을 스릴러 장르 연출의 문법적 특징 분석 틀에 따라 분석·고찰하였다. 이에 따라 적용한 연출방법 외로 웹툰이라는 정적인 분야에 따른 연출 표현의 한계점을 분석하였으며, 더 나아가 현재 차용 중인 영화 기법의 연구 발전과 노력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일반적인 웹툰의 개념은 흔히 웹3.0 시대에서 많이 차용되고 사용되며 또 유희성에 따라서 소구되는 요소이다. 본 논문을 통해서, 웹툰 중에서 스릴러 장르 연출과 개념을 토대로 연구자의 작품인 <악연의 나비효과>를 전반적으로 분석할 것이다. 해당 웹툰의 장르인 스릴러는 도시를 배경으로 범죄사건이 발생하고, 이에 연루된 주인공이 자신의 누명을 벗거나 혹은 희생자를 구하기 위해 진범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 구조를 다룬다. 본 논문을 통해서 서론과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부분을 통해서 스릴러 장르의 연출 및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우선 스릴러에 근간을 둔 작품은 대체로 스스로 사건을 해결하지만, 비극적 결말에 이르게 되는 이야기를 주로 이루게 된다. 스릴러 영화의 배경이 되는 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으로서 소통의 단절, 인간소외, 배금주의 등 고도자본주의 사회의 병리 현상이 발생하는 장소다. 즉, 스릴러 영화는 도시의 부정적인 이면에 집중하며, 그 속에서 벌어지는 범죄사건과 인간군상을 다룬다. 스릴러 영화 및 웹툰 속 사건들은 자본이나 권력을 획득하거나 지키기 위해서, 혹은 욕망의 해결을 위해서, 때로는 사회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자행된다. 스릴러 영화는 필름 누아르와 갱스터, 공포 영화가 혼합된 형태의 이미지들로 차가운 도시의 냉혹한 범죄와 그 희생자라는 비극성을 더욱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토대로 문법적 특징을 웹툰에 접목 후 다양한 내재적 특징 파악 및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볼 것이다. 그 외에도 스릴러 장르 연출에 대한 문법적 특징에 대해 미장센 구조를 포함한 디졸브 효과 등 다양한 연출 요소를 등장인물 간의 갈등과 현상에 대한 표현 방식 위주로 어떠한 의도를 가졌는지에 대해서 파악할 것이다. 특히 작품 자체에 대한 제작과 배경 그리고 의도를 토대로, 나레이션 기법과 교차편집 외에 구도와 연출을 파악함과 동시에 광의적인 의미와 더불어 의도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이와 결부된 인물의 심리묘사 및 이를 통한 독자 기대 효과 연출 기법 등도 고찰해볼 것이다. 통상적으로 스릴러 장르의 경우 이는 영화와 매체 간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시사하는데, 이를 토대로 다양한 선행연구를 파악하여 스릴러 장르 연출만의 특징을 집는다면 이를 작품에 대한 다각적 고찰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스릴러 장르에 따른 기법이 해당 웹툰 외에도 많은 분야와 장르에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작품에 따라 연출 기법을 다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핵심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연구자의 작품 <악연의 나비효과> 내 구도 및 연출에 대한 역할을 스릴러 장르 연출의 문법적 특징 분석 틀에 따라 분석·고찰하였다. 이에 따라 적용한 연출방법 외로 웹툰이라는 정적인 분야에 따른 연출 표현의 한계점을 분석하였으며, 더 나아가 현재 차용 중인 영화 기법의 연구 발전과 노력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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