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사 웹툰에서 템포 연출의 재미 요소에 대한 연구 -<묘진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mpo Direction of Narrative Webtoons -Focusing on -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7, 2017년, pp.193 - 215  

김성재 (상명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번 연구에서는 템포가 서사 웹툰의 재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점을 연구하였다. 서사 웹툰에서 재미를 만들어 내는 요소는 많지만 본 연구에서 주목한 이론은 긴장의 축적과 해소이다. 이현비는 그의 저서 <재미의 경계>에서 긴장의 축적과 해소가 재미를 만들어내는 요소라고 말하였다. 이야기에 있어 긴장감은 독자를 이야기 속으로 끌어 들여 몰입감을 만들어 낸다. 하지만 이야기 진행 내내 긴장감을 유지시킨다면 독자들은 긴장감에 무감해지기 때문에 긴장의 축적과 해소를 번갈아가게 사용하여 몰입감을 유지시켜줘야 한다. 서사 웹툰에서 긴장의 축적과 해소를 만들어내는 연출 중 하나가 템포 연출이다. 장편구조를 가진 서사 웹툰을 창작함에 있어 사건이 발생하는 순간부터 끝나는 순간까지 시간의 순서대로 사건 전체를 모두 서술하는 건 쉽지 않는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사 웹툰을 진행함에 있어 스토리시간과 서술시간의 차이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고, 이 시간의 차이를 템포라고 한다. 이런 템포는 서사웹툰 연출에서 이야기의 호흡을 조절하여 독자들을 작품에 몰입시켜 재미를 만들어낸다. 템포연출이 이런 역할을 하는 것은 템포연출의 발생이 이야기의 정보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야기를 실질적으로 진행시키는 정보는 재미형성의 필수요소인 긴장의 축적과 해소를 만들어내고, 템포는 완급을 조절하여 긴장의 축적과 해소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것이다. 서사 웹툰에서의 템포연출은 칸과 칸새를 이용한 연출이 사용된다. 칸과 칸새를 이용한 장면연출은 완급과 강약을 고려하여하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건 칸과 칸새가 가지는 시간성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묘진전> 1화의 분석을 통해 서사웹툰에서 템포연출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템포연출이 서사웹툰에서 재미를 만들어 내는 요인 중 하나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향후 재미를 창출해 내는 연출 연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researched that tempo is an element influencing the fun of narrative webtoon. In spite of many elements that could create fun in narrative webtoon, the theory this study pays attention to is the accumulation and solution of tension. Lee Hyun-bee said in his book that the accumul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때문에 만화에 대한 재미연구 또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 않다.7) 본 연구에서는 서사 웹툰의 재미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 이 현비의 긴장의 축적과 해소를 통한 재미 창출 이론에 주목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사 웹툰의 템포 연출이 어떻게 형성되고, 서사 웹툰의 재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다음 만화 속 세상’에서 연재되었던 4) <묘진전>1화를 분석할 생각이다.
  • 본 연구는 서사 웹툰에서의 템포 연출이 어떻게 발현 되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연출에서 긴장의 축적과 해소를 발생시켜 재미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스토리 시간과 서술 시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템포는 이야기의 정보 전달과 관련 이 있다.
  • 서사 웹툰 연출에서 작품의 재미를 만들어 내는 연출법들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 중 템포 연출에 대해 알아봄 으로써 연출을 통한 재미 연구가 가능하다는 점을 제시 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겠다. 향후, 이 이론 근거로 연출을 통한 재미 연구가 좀 더 심도 있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2. 각시 손님이 낳은 아이는 눈이 없다.
  • 4. 각시 손님이 묘진을 찾아가 아기의 눈을 고쳐 달라고 하지만 묘진이 거절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사 콘텐츠에서 긴장의 축적과 해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어떤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가? 이처럼 재미에 있어 긴장의 축적과 해소가 중요한 이유는 이야기 진행 내내 일정한 긴장감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약 긴장감의 축적만이 계속 된다면 독자는 금세 긴장감에 무감각해 져서 이야기에 대한 흥미를 금방 잃게 된다. 그러므로 긴장의 축 적 이후에는 이를 해소 시켜주어야 만이 다시 긴장의 축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서사 웹툰은 무엇인가? 서사 웹툰은 일상 툰 등과 같이 호흡이 짧은 웹툰에 대비되는 긴 이야기가 있는 중․장편 웹툰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이 때문에 서사 웹툰에는 많은 등장인물이 등장하여 기나긴 이야기를 만들 어내야 하기 때문에 복합 구성을 갖는 경우가 많다.
템포는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템포는 ‘스토리 시간(story time)’ 과 ‘서술 시간 (discourese time)’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스토리 시간이란 서사 속 사건이 일어나서 끝나기까지의 시간, 즉 ‘서술되는 시 간’을 의미하고, 서술 시간이란 화자가 이야기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용락, 김미림, 서사만화 개론, 범우사, 1999. 

  2. 김천혜, 소설구조의 이론, 한국학술정보, 2010. 

  3. 이현비, 재미의 경계, 지성사, 2004. 

  4. 정재석, 한국현대소설의 시간구조, 새미, 2013. 

  5. 스콧 맥콜라우드, 김낙호 역,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2010. 

  6. 안철수, 만화연출, 나도 할 수 있다, 노마드북스, 2008. 

  7. 윤보경, 책 페이지에 구현된 만화의 흑백 연출 의미 분석-흑과 백이 갖는 상징성의 조화와 대립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vol. 40, 2015. pp. 177-209. 

  8. 장진영, 만화의 '재미'를 생산하는 창작방법 연구 -연재만화 의 창작과정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9. 장진영, 한국 만화문화의 생성과 수용과정 연구 -만화의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1. 

  10. 홍난지, 웹툰의 희극성에 관한 연구 -개그웹툰과 일상툰의 희극적 서사 구조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1. 김성재, 시간구조를 통한 서사웹툰의 재미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6. 

  12. Richard Eastman, A Guide to the Novel, San Francisco 1965. 

  13. 다음 만화 속 세상, 젤리빈, http://webtoon.daum.net/webtoon/view/godstory 2017, 01, 15. 9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