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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기술 발전으로 가상과 현실의 융합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어느새 버추얼 휴먼은 우리의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들이 인플루언서, 모델, 아이돌 등 다양한 신분으로 브랜드 이미지 전략, 프로모션 등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게임 산업에서 생동한 게임 캐릭터는 많은데 실감형 콘텐츠로 개발하면 버추얼 아이돌로 활용이 좋은 방향 중 하나다. 이어서 게임 산업에서 게임 캐릭터 기반 버추얼 아이돌로 활용하는 사례가 등장한다.
본고에서는 K/DA가 연구 대상으로 게임 캐릭터 기반 버추얼 아이돌의 활성화 방안을 찾는 목적으로 연구를 진해한다. 본고에서는 K/DA의 활용을 1) 버추얼 아이돌을 활용한 게임 플레이어의 게임에 대한 관심 환기와 충성도 강화 전략의 관점에서 탐구하고, 2) 게임 자체의 프로모션 전략으로서 그 유효성을 판단하고, 3) 게임 IP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월드 구축을 통해 지속적인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버추얼 아이돌의 전략적 활용 사례로서 주목한다.
K/DA 중심으로 게임IP의 확장적 생태계 구축, K/DA의 소구력, K/DA를 활용한 ...
저자 | 윤황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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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콘텐츠학과 |
지도교수 | 박기수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86 p. |
키워드 | 게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940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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