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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 대학생의 유튜브 음식 콘텐츠 이용과 배달음식 섭취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 of YouTube food content and the actual consumption of delivery food by university students in Gwangju 원문보기


박소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양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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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가족화, 바쁜 일상, 편리 추구 등으로 인하여 외부에서 식사를 해결하거나 외부의 음식을 가정 내에서 먹는 이른바 ‘식생활의 외부화’가 점차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진현정, 2018). 국내 외식산업은 포화상태이고 매장 위주의 매출보다는 고객에게 배달을 통해 영업하는 시장이 발전되고 있으며(유동규, 2016), 최근에는 배달음식 플랫폼이 경쟁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배달음식 문화가 보편화되었다(박민서, 배현주, 2020).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양한 종류의 음식 배달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배달음식점의 운영시간도 길며, 간편하게 배달시킬 수 있는 주문 방법이 다양하므로 세계적으로 배달음식 관련 서비스가 빠르게 발달할 수 있었다(박민서, 배현주, 2020). 1인 미디어 확산 및 1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소비자는 음식점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조리한 음식을 먹으며 외출을 자제하였다. 따라서 식당의 매출은 크게 감소하였고, 배달음식의 지출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이영주, 김기진. 2021). 또한, 1인 미디어가 확산함에 따라, 다양한 채널이 등장했고 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플랫폼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so-called 'externalization of eating life' is rapidly progressing due to the nuclear family, busy daily life, and the pursuit of convenience, the so-called 'externalization of food life' is rapidly developing, so the use of ordered food that can be conveniently delivered is rapidly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소미
학위수여기관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양교육
지도교수 김복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7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47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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