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장년 성인 영어학습자의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한 인식 및 효과성 연구 원문보기


김소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폰 어휘 앱을 활용한 어휘 학습이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영어 어휘 능력과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방송통신대학교에 재학 중인 평균연령 57.6세의 중장년 성인 학습자 42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여 실험하였다.
첫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이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도, 자신감, 동기, 참여도, 불안감에 대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둘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영어 어휘 학습은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어휘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수용적 어휘 지식을 묻는 문항과 생산적 어휘 지식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사전⋅사후 어휘 진단 평가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다.
셋째,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한 중장년 성인 학습자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스마트폰 어휘 학습 앱에 대한 관심도, 흥미도, 효과, 저항감에 대해 알아보는 폐쇄형 설문지와 개방형 설문지를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중장년 성인 학습자들은 1주에 2회 30분씩 퀴즐렛을 활용하여 총 8차시의 어휘 학습에 참여하였다. 실험 수업에 대한 자료는 질적 분석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vocabulary learning using smartphone vocabulary apps affects the English vocabulary ability and affective domain of middle-aged adult learners. In order to achieve this purpose, the following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nd experimented on 42 midd...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연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교육학과
지도교수 조혜선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89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87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