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시 내 이동수단으로서 개인형 이동장치의 공유서비스 구현방안 및 지속적인 이용환경 조성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조성에 기반이 되는 서비스 권역 및 스테이션 위치의 결정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에 대한 행동변화단계에 따라 이용 의도의 영향요인을 살폈으며,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통행특성에 차이가 있는 집단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비거치식 및 거치식 시스템을 결합한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운영방안으로서,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비거치식 서비스 권역을 결정하고, 서비스 권역 내에서 잠재 수요와 접근성에 따라 스테이션의 위치를 찾는 ...
본 연구는 도시 내 이동수단으로서 개인형 이동장치의 공유서비스 구현방안 및 지속적인 이용환경 조성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조성에 기반이 되는 서비스 권역 및 스테이션 위치의 결정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에 대한 행동변화단계에 따라 이용 의도의 영향요인을 살폈으며,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통행특성에 차이가 있는 집단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비거치식 및 거치식 시스템을 결합한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운영방안으로서,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비거치식 서비스 권역을 결정하고, 서비스 권역 내에서 잠재 수요와 접근성에 따라 스테이션의 위치를 찾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부산시 금정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사례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교통수단 간 연계성과 스테이션의 크기 결정 등에 대한 정책적 활용성을 갖는다. 다음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전략을 찾고자,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환경적 가치와 인지된 안전성을 추가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행동변화 5단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행동변화의 가장 초기 단계로 이용 의도가 거의 없는 집단은 주변 환경적 요인과 안전성, 쾌락적 동기를 중요시하며, 그중 쾌락적 동기는 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기에는 물리·제도적 기반의 마련과 안전성 향상, 사회적 갈등 해결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용을 고민하기 시작하는 다음의 집단은 초기 단계 집단의 결과에 더해, 환경적 가치의 중요도와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으로 인한 파생 영향을 인식하고 있어, 환경적 측면을 강조한 전략도 행동단계 상승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용을 결심하였으나 계획이 부족한 단계에 있는 집단은 이전의 결과들과 달리 행동의 실행과 보상에 대한 유용성, 용이성, 환경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주변 사람 및 사회적 인식이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문제 해결이 중요한 시점이다. 행동 및 유지단계의 결과는 유사하며, 유용성과 용이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를 활용한 통행의 유용함, 즐거움, 환경성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는 것과 안전성과 촉진조건에 대한 집중적이고 장기적인 개선하는 것이 도시 내 개인형 이동장치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이용 횟수의 영향요인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의 통행특성을 살피고, 이질성을 갖는 집단을 모색함으로써 제도적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통행특성에 차이가 있는 두 집단을 발견하였다. 집단 1은 출발지 및 목적지 통행수단으로 이용할수록 이용 횟수가 높아지는 집단이며, 반면 집단 2는 출발지와 목적지 간 전체 통행과 환승 수단으로 자주 이용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은 정기적인 통행수단이면서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이용할수록, 오랜 기간 수단을 이용해올수록 이용 횟수가 높아진다는 유사한 결과를 보이나, 통행 유형 및 이용시간이 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 또한, 두 집단은 활용하는 장치의 소유 및 안전모 착용계획 등에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공유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수단간 연계 강화, 안전모 착용의 권고와 OD 통행자를 위한 자전거도로의 연결성 강화 등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해결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기를 동력으로 한 개인 이동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도시 전반적으로 경제 및 환경에 대한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저공해 수단에 대한 지원은 미래 교통서비스 구축 및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통합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단계로서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교통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도시 내 이동수단으로서 개인형 이동장치의 공유서비스 구현방안 및 지속적인 이용환경 조성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먼저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조성에 기반이 되는 서비스 권역 및 스테이션 위치의 결정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에 대한 행동변화단계에 따라 이용 의도의 영향요인을 살폈으며,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를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통행특성에 차이가 있는 집단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비거치식 및 거치식 시스템을 결합한 개인형 이동장치 공유서비스 운영방안으로서,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비거치식 서비스 권역을 결정하고, 서비스 권역 내에서 잠재 수요와 접근성에 따라 스테이션의 위치를 찾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부산시 금정구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사례연구의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특히, 교통수단 간 연계성과 스테이션의 크기 결정 등에 대한 정책적 활용성을 갖는다. 다음으로 개인형 이동장치의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전략을 찾고자,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환경적 가치와 인지된 안전성을 추가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 의도에 관한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를 행동변화 5단계에 따라 살펴본 결과, 행동변화의 가장 초기 단계로 이용 의도가 거의 없는 집단은 주변 환경적 요인과 안전성, 쾌락적 동기를 중요시하며, 그중 쾌락적 동기는 성과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기에는 물리·제도적 기반의 마련과 안전성 향상, 사회적 갈등 해결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용을 고민하기 시작하는 다음의 집단은 초기 단계 집단의 결과에 더해, 환경적 가치의 중요도와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으로 인한 파생 영향을 인식하고 있어, 환경적 측면을 강조한 전략도 행동단계 상승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용을 결심하였으나 계획이 부족한 단계에 있는 집단은 이전의 결과들과 달리 행동의 실행과 보상에 대한 유용성, 용이성, 환경적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히 주변 사람 및 사회적 인식이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문제 해결이 중요한 시점이다. 행동 및 유지단계의 결과는 유사하며, 유용성과 용이성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를 활용한 통행의 유용함, 즐거움, 환경성에 대한 인식을 유지하는 것과 안전성과 촉진조건에 대한 집중적이고 장기적인 개선하는 것이 도시 내 개인형 이동장치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이용 횟수의 영향요인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자의 통행특성을 살피고, 이질성을 갖는 집단을 모색함으로써 제도적 개선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 횟수에 영향을 미치는 통행특성에 차이가 있는 두 집단을 발견하였다. 집단 1은 출발지 및 목적지 통행수단으로 이용할수록 이용 횟수가 높아지는 집단이며, 반면 집단 2는 출발지와 목적지 간 전체 통행과 환승 수단으로 자주 이용하는 집단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은 정기적인 통행수단이면서 승용차 통행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이용할수록, 오랜 기간 수단을 이용해올수록 이용 횟수가 높아진다는 유사한 결과를 보이나, 통행 유형 및 이용시간이 이용 횟수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다. 또한, 두 집단은 활용하는 장치의 소유 및 안전모 착용계획 등에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공유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수단간 연계 강화, 안전모 착용의 권고와 OD 통행자를 위한 자전거도로의 연결성 강화 등 각 집단의 특성에 맞는 해결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전기를 동력으로 한 개인 이동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도시 전반적으로 경제 및 환경에 대한 효율성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저공해 수단에 대한 지원은 미래 교통서비스 구축 및 통합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통합 교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 단계로서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교통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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