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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상황에서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 및 사례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 활용 액션러닝 프로그램 설계 전략(핵심 가치, 학습 프로세스, 지원 도구 등)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설계 전략을 바탕으로 ADDIE 모형에 따라 메타버스 활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개발한 메타버스 활용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6학년 16명에게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은 크게 세 부분으로 프로그램 적용 전 활동, 프로그램 적용 활동, 프로그램 적용 후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프로그램 적용 전 활동은 사전 검사, 팀 편성 및 역할 분담, 마인크래프트 기본 사용 방법 익히기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활동은 박수홍, 안영식, 정주영(2005, 2010)이 정리한 7단계의 체계적 ...
저자 | 추원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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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부산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과미디어융합전공 |
지도교수 | 박수홍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 52 장 |
키워드 | 초등학생 메타버스 액션러닝 마인크래프트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46502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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