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 감상수업에서 초등 학습자의 상호작용성 향상을 위한 UX 분석: 제페토를 중심으로
Analysis of User Experiences to Improve Elementary Learner's Interactivity in the Exhibition Appreciation Class through Metaverse platform : Focusing on Zepeto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5 no.3, 2022년, pp.476 - 492  

김유빈 (Dept. of Content Convergence, Ewha Womans University) ,  남양희 (Dept. of Content Convergence, Ewha Womans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at the potentials of exhibition appreciation classes using the metaverse platform, and identified what types of interactions could occur when elementary students participate in the exhibition appreciation education using metaverse platform. We had a user observation research and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수업참여자 전원이 함께 이동해야 하는 현장체험 학습이 불가능한 현실에서 학습자 주도적으로 전시현장을 방문하여 작품을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참여자 간 안전한 상호소통을 할 수 있으므로 현장학습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신만의 방식 표현이 강하고 지적 호기심이 강한 초등학교 시기 아동의 경우, 현실에서 할 수 없는 경험을 대신할 수 있는 무한한 상상의 매체로써메타버스 플랫폼의 활용이 기대된다.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전시 감상 수업의 잠재성을 파악하고, 메타버스 플랫폼 중 초등학생 사용자의 활용도가 높은 제페토 서비스에서 전시 감상을 위한 교육환경을 설계하여, 실제 수업 안에서 초등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문제적 경험을 분석하여 이를 해결하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orea Institut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 "The Present and Future of Non-Face-to-Face Education via Metaverse," KRID R& D HRD Trend Report, 2021. 

  2.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of Step-by-Step Implementation Measures for School Attendance in the Second Semester 2021," Press Release of the Central Disaster and Safety Countermeasure Headquarters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21. 

  3. K.S. Sarah(2020), Covid-19 And How It's Changing The Event Industry, https://www.hospitalitynet.org/news/4101969.html (accessed January 14, 2022). 

  4. J. Kwon, "A Study on Appreciation Class through Education connected with Art Museum," Journal of Art Education, Vol. 20, pp. 1-38, 2006. 

  5. FLAIM(2021), How Our Valued Customers are Adopting FLAIM's Immersive Learning Solutions,https://flaimsystems.com/case-studies (accessed January 14, 2022). 

  6. Vrgineers(2021), Virtual & Mixed Reality Classroom Pilot Trainer, https://vrgineers.com/classroom-trainer (accessed January 14, 2022). 

  7. E. J. Morgan, "Virtual Worlds: Integrating Second Life into the History Classroom," The History Teacher, Vol. 46, No. 4, pp. 547-559, 2013. 

  8. L. Markus, Toward a Critical Mass Theory of Interactive Media, in Organiz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J . Fulk & C. Steinfeld eds.), Newbury Park, CA: Sage, pp. 194-218, 1990. 

  9. K. Park and S. Moon,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User Interaction-Oriented Integrated Virtual Education System,"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 No. 2, pp. 215-223, 2018. 

  10. C. Hillmann, UX for XR : User Experience Design and Strategies for Immersive Technologies, Springer, 2021. 

  11. S. McMillan, Exploring Models of Interactivity from Multiple Research Traditions: Users, Documents, and Systems, in Handbook of New Media (Liverow & Livingstone, eds.), London: Sage, pp. 162-182, 2002. 

  12. J. Jang and I. Park,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Learner Interaction, Learning flow,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Outcomes in SNS-based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0, No. 3, pp. 1-26, 2017. 

  13. W. Schweibenz. "The Virtual Museum: An Overview of Its Origins, Concepts, and Terminology," The Museum Review, Vol. 4, No. 1, pp 1-29, 2019. 

  14. M. Moore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 A Systems View, Wadsworth, pp. 5-15, 1996. 

  15. J. Lazar, H.J. Feng, and H. Hochheiser. Research Method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Morgan Kaufmann, pp. 187-200, 2017. 

  16. J. Hwang and S. Do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Scale to Measure User-to-User Interactivity : With Online Brand Commun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22, pp. 203-230,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