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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 정책유치원의 실천 우수사례 교육자료 분석
Multicultural Kindergarten Education Policy Action Best Practices Analysis Training Materials 원문보기


윤지영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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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국제화ㆍ세계화 시대로 각 나라 사람들은 세계 시민으로 교류하며 왕래하고 있다. 다문화 시대의 도래에 맞춰 우리나라에서는 유아 인구 중 다문화 가정 배경의 유아 비중도 활발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영향을 받아 유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
유아 다문화교육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부터이다. 그 이후인 2013년 3-5세 누리과정,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도 유아들이 서로에 대한 반편견과 다문화 존중의 태도를 형성하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도록 고시하고 있다. 이처럼 유아기 다문화교육은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되었고, 2015년부터 교육부는 이에 발맞추어 다문화교육 정책 사업인 ‘다문화 유치원’을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함으로서 다문화 가정 배경 유아의 교육을 지원해 왔다. 추후 교육부가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사업을 개편하면서 ‘다문화 유치원’은 ‘다문화교육 정책유치원󰡑으로 용어가 변경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사회적, 교육적 흐름에 비해 지금까지의 유아 다문화교육 연구를 살펴보면 현장에서 이뤄지고 유아 다문화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논의가 많이 다뤄지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한점과 문제점을 인식하고 다문화교육 실천 우수사례를 통해 유아 다문화교육이 현장에서 구 체적으로 어떻게 시행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심화ㆍ발달되어 왔는지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 목표와 내용 면에서 대부분의 다문화교육 정책유치원들은 모든 유아들을 대상으로 놀이 중심 체험활동의 다문화 이해 교육을 실시하였고 시간이 흐를수록 교육내용이 점점 다양해지고 구체화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교사들은 교육 내용 운영 시 다문화교육을 별도의 일시적 프로그램이 아니라 전체 교육과정 안에서 자연스럽게 구현되도록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비춰보았을 때 유아 중심 놀이와 관련된 전반적인 자료(교재, 교구, 관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ra of internationalization and globalization, people from each country are
exchanging with global citizens. In line with the advent of the multicultural era, the
proportion of infa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mong the infant population is also actively
increasing in Korea. In...

주제어

#다문화교육 정책유치원 유아 다문화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지영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최신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63
키워드 다문화교육 정책유치원 유아 다문화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8161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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