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개정 초등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 교육 내용 분석
An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 2022 Revised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원문보기


김나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 전체를 주요 분석 대상으로 하고, 다문화 교육 IDEA 모형을 분석 기준으로 하여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이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달라진 점도 살펴보며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과 다문화 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다음은 본 연구의 주요 결과이다. 첫째,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 총론에 ‘포용성’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고, 이전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다문화 교육의 관점에서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 둘째,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IDEA 모형 분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 2022 Revised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to suggest future directions for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For this purpose, IDEA Model for multicultural education developed by Kim et al.(2020) was used as the basis for analyzing the entire 2...

주제어

#교육과정 다문화교육 초등교육 IDEA 모형 2022 개정 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나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김정원
발행연도 2023
키워드 교육과정 다문화교육 초등교육 IDEA 모형 2022 개정 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547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