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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생태친화적 오감놀이에 대한 의미 탐색 원문보기


권장희 (군산대학교 아동가족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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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현장적용 시의 시설과 자연환경 등 생태친화보육을 실천 할 여건이 조성되지 못한 환경을 고려하여 대안적인 생태친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에 따라, 생태친화적 오감놀이를 문화기술지적 방법으로 탐색하여 영아들의 생태친화보육의 가능성을 살펴보고, 영아의 생태친화 보육을 활성화를 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를 위하여 가정어린이집 0세반 3명, 1세반 5명, 2세반 5명 영아를 대상으로 2021년 10월부터 12월까지 16차시의 생태친화적 오감놀이를 진행하고 참여관찰을 하였다. 다음은 관찰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문제와 그에 따른 결과이다.

첫째, 영아의 놀이에서 생태친화적 오감놀이는 어떻게 전개되는가?
영아의 생태친화적 오감놀이는 3단계로 전개 되었다. 1단계는 주제물과 친해지기로부터 시작되었다. 영아가 자발적 호기심으로 관심을 갖고 친해지도록 그림과 동화, 노래의 자연물을 찾고 관심을 이끌며 자연물과 문화를 놀이로 연출 및 안내 하였다. 2단계는 주도적 통합놀이를 하였다. 영아는 오감과 신체를 사용한 직접 체험 및 탐색을 하고 적극적인 놀이를 주도하였다. 이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alternative eco-friendly program in consideration of the facilities and natural environment of childcare centers. Thus, it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possibility of eco-friendly five senses play for infants and toddlers to revitalize eco-friendly childcare. For this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장희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4674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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