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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자 신체표현 훈련을 위한 판토마임의 활용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plan of pantomime for physical expression training of actors 원문보기


김근종 (전주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공연영상사진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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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토마임은 신체 움직임으로 감정과 호흡을 표현하고,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는 행위예술이다. 연극이 무대 위에서 대사, 표정, 감정, 호흡, 움직임으로 관객에게 이야기를 전달하는 종합예술인만큼 연기자의 신체 움직임은 매우 중요하다. 판토마임은 신체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여러 요소로 구성되어 있기에 이를 통한 신체표현훈련은 연기자 및 연기전공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훈련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판토마임을 활용한 신체훈련방법을 연기자 및 연기전공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분석한다. 훈련을 통해 무대 위에서 창의적인 신체 움직임과 확장되고 명확한 표현 전달의 변화를 비교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기자, 또는 연기를 전공하고 있는 학생의 무대 위 신체 움직임표현 중요성 인식 여부, 그리고 더 나은 신체 움직임을 향한 끝없는 고민의 흔적을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무대 위 연기자는 자신의 상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항상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한다. 이처럼 신체 움직임은 연극 속에서 새로운 창조물을 만들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연기자 및 연기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판토마임 신체표현훈련을 적용하였다. 연구분석에 필요한 자료는 참여자설문지,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으며, 연기자 신체 움직임에 관한 연관성 있는 국내 문헌 자료들도 참고하였다. 이를 통한 연구자료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체 부위 움직임훈련은 호흡, 머리, 입과 혀, 몸의 분리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을 완화해 무대 위에서 불필요한 긴장과 통증을 피하고자 진행한 훈련이다. 호흡은 모든 신체 움직임의 기초가 되기에 이를 부분 동작으로 구분 지어 훈련한 결과 심신을 단련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머리 훈련은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하여 그에 맞는 신체 움직임으로 나타내도록 하였다. 입과 혀 훈련은 정확한 대사 전달, 감정과 호흡의 통제를 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몸은 우리 신체의 중심이자 모든 움직임의 시작점이다. 팔과 다리 훈련을 통해 대상물을 구체화하고 명확하게 하여, 섬세한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몸의 움직이는 부분과 움직이지 않는 부분의 연속성을 인지하고, 이를 분리한 반복적인 연습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이렇듯 신체 부위 움직임훈련은 부위 별 움직임의 통제를 통해 섬세하면서도 구체적인 신체표현을 만들고자 한 것이다.
상상력 활용 움직임훈련은 우리가 경험하지 않은 것, 또는 이미 보고, 듣고, 느꼈던 감각적 경험을 재창조하는 것이다. 즉흥 연기훈련을 통해 시간적 제한이나 공간적 제약을 두지 않고, 행동에 대한 다양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각, 촉각, 후각, 미각, 청각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움직임을 만들고자 했다. 상황 이어가기와 역할 분담하기 훈련은 모든 것이 참여자의 몫이다. 상황, 사건은 참여자의 상상으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진 훈련이다. 이를 통해 틀에 박힌 고정관념이나 강박을 벗어던지고, 그 상황 속에 적합한 신체 움직임을 만들고자 했다. 등장인물 성격과 배경 만들기, 대본 속 지문 만들기 훈련은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많은 상황과 사건에 중점을 둔 훈련이다. 이는 신체 움직임과 감정 변화에 공감하고 배우고자 한 것이다.
환영 활용 움직임훈련은 중력과 저항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무대 위에서 실현하고자 대상물의 명확한 표현과 동작 처리를 신체 움직임에 적용한 것이다.
이처럼 판토마임 신체표현훈련방법은 연기자 및 연기전공 학생들의 증대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ntomaim is a performance art that expresses emotions and breathing through body movements and creates a new form based on imagination and creativity. The actor's physical movement is very important as the play is a comprehensive artist who delivers the story to the audience with lines, facial expr...

주제어

#공연예술 공연예술, 각종 연극, 판토마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근종
학위수여기관 전주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공연영상사진학과
지도교수 류경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88 p.
키워드 공연예술 공연예술, 각종 연극, 판토마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566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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